레위기 22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22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내게 바치는 거룩한 제물을 귀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일러라. 그렇게 하여 그들이 나의 거룩한 이름을 욕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나는 주다. 3 너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여라.
‘너희는 자손 대대로 어느 누구든 부정한 몸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 바친 거룩한 제물에 가까이 가서는 안 된다. 이것을 어기는 사람은 더는 내 앞에 서지 못한다. 나는 주다.
4 아론의 자손 가운데 악성 피부병[a]에 걸린 사람이나 몸에서 분비물[b]이 흐르는 사람은, 깨끗해질 때까지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지 못한다. 또는 주검에 닿아 더러워진 것을 만진 사람과 정액[c]을 흘린 남자도 부정하다. 5 그뿐 아니라 땅 위를 기어 다니는 길짐승을 만지거나, 무슨 부정이든지 부정을 탄 사람을 만진 사람도 부정하다. 6 그런 부정한 것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만진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그런 사람은 물로 목욕하기 전까지는 거룩한 제물을 먹어서는 안 된다. 7 해가 지고 나면 그는 깨끗해진다. 그런 다음에는 그의 몫으로 받은 거룩한 제물을 먹어도 된다.
8 제사장은 저절로 죽은 짐승이나 들짐승에게 찢겨 죽은 짐승의 고기를 먹어,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9 제사장들은 내가 지키라고 명한 것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이것들을 가볍게 여기는 죄를 지어 죽지 않도록 하여라.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주다.
10 제사장의 가족이 아닌 사람은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을 수 없다. 제사장의 집에 머무는 손님이나 그가 고용한 일꾼도 먹을 수 없다. 11 그러나 제사장이 돈을 주고 산 종이나 제사장의 집에서 태어난 종은, 제사장이 먹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12 제사장의 딸이 제사장이 아닌 남자와 결혼하면 그 여자는 거룩한 제물을 먹을 수 없다. 13 그러나 제사장의 딸이 홀어미가 되거나 이혼하여, 자식도 없이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와 어렸을 때처럼 아버지와 같이 살면, 아버지가 먹는 제사음식을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제사장의 가족이 아닌 사람은 어느 누구도 제사음식을 먹지 못한다.
14 누구든지 잘못하여 거룩한 제물을 먹으면 제물의 값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제사장에게 갚아야 한다.
15 제사장들은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 바친 거룩한 제물을 귀하게 다루어야 한다. 16 제사장 아닌 사람들이 제사장이 먹을 제물을 먹으면 그 죄 값으로 배상제물을 바쳐야 한다. 그러므로 제사장들은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나 주가 제물들을 거룩하게 하기 때문이다.’”
17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8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모든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이스라엘 집안에 속한 사람이나 이스라엘 사람과 함께 사는 외국 사람이 번제물을 바치고 싶어 할 때가 있을 것이다. 그것은 자기가 한 맹세를 지키려고 바치는 것일 수도 있고 마음에서 우러나 기꺼이 주께 바치는 것일 수도 있다. 19 그럴 때에는 소나 양이나 염소 가운데서 흠이 없는 수컷을 바쳐야 한다. 그래야만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그것을 받아주실 것이다. 20 너희는 어떤 것이든 몸에 흠이 있는 것을 바쳐서는 안 된다. 그런 것은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받아주시지 않을 것이다.
21 누구든지 주께 친교제물을 가져올 수 있다. 그것은 서약한 것을 지키려는 것일 수도 있고, 마음에서 우러나 기꺼이 바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때에는 소 떼나 양 떼 가운데서 흠이 없는 것을 골라 드려야 한다. 그래야 주께서 받으실 것이다. 22 주께 제물을 바칠 때에는 눈먼 것, 다리를 저는 것, 어떤 부위가 잘린 것, 혹이 나거나 곪은 상처가 있는 것, 진물이 흐르는 상처가 있는 것을 바치면 안 된다. 그런 것을 제단 위에 올려놓아 주께 불살라 바치는 제물로 드려서는 안 된다.
23 그러나 그저 마음에서 우러나 제물을 바칠 때에는, 조금 작거나 기형인 소나 양을 바쳐도 된다. 그러나 서원예물로 그런 것을 제물로 바치면 주께서 받지 않으실 것이다.
24 짐승 가운데서 고환이 터졌거나 으스러졌거나 빠지거나 잘린 것을 주께 바쳐서는 안 된다. 너희가 사는 땅에서 그런 짓을 해서는 안 된다. 25 그런 흠이 있는 짐승을 외국 사람에게서 받아 너희 하나님께 음식으로 바쳐서는 안 된다. 주께서는 그런 불구이고 흠이 있는 짐승은 너희를 위하여 받아주지 않으실 것이다.’”
26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7 “소나 양이나 염소가 태어나면 이레 동안은 어미의 품에 있게 하여라. 여드레째 되는 날부터는 그것을 나 주에게 불살라 바치는 제물로 바쳐도 좋다. 나 주도 그것을 기쁘게 받을 것이다. 28 그러나 어미 소나 어미 양을 그 새끼와 함께 같은 날 죽여서는 안 된다.
29 너희가 나 주에게 감사의 제물을 바칠 때에는, 나 주가 그것을 너희를 위해 기꺼이 받도록 바쳐야 한다. 30 제물로 바친 것은 그날로 다 먹고, 다음날 아침까지 남겨두어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31 너희는 나의 명령을 그대로 지키고 따라야 한다. 나는 주다. 32 나의 거룩한 이름을 존귀하게 여겨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내가 거룩하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주다. 33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냈다. 나는 주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