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5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안식년
(신 15:1-11)
25 주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너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전하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려는 땅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그 땅도 한 번씩 쉬게 하여라. 그것은 나 주를 기리기 위해 땅을 쉬게 하는 것이다. 3 너희는 여섯 해 동안은 너희 밭에 씨를 뿌리고 포도밭에 포도를 가꾸어 그 열매를 거두어라. 4 그러나 일곱 해째는 땅을 쉬게 하는 안식년이다. 바로 주를 기리기 위한 안식년인 것이다. 안식년에는 밭에 씨를 뿌려도 안 되고 포도밭에서 포도를 가꾸어도 안 된다. 5 저절로 자라난 곡식을 거두어들이거나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 열린 포도를 따서도 안 된다. 그 해 일 년 동안은 땅을 완전히 쉬게 하여야 한다.
6 그러나 안식년에도 땅에서 나는 것은 무엇이든지 너희가 먹어도 된다. 너희뿐 아니라 너희의 남종과 여종과 품꾼과 너희에게 몸 붙여 사는 외국 사람도 먹을 수 있다. 7 또한 너희가 기르는 가축과 너희 땅에서 사는 모든 짐승까지도 먹어도 된다. 땅이 저절로 내는 것은 무엇이든지 먹어도 된다.
기쁨의 해, 해방의 해
8 칠 년마다 오는 안식년을 일곱 번 세어라. 칠 년이 일곱 번이면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 사십구 년이 된다. 9 일곱째 달 십일에 양의 뿔로 만든 나팔을 크게 불어라. 그날이 바로 속죄일이다. 온 땅에 걸쳐 나팔을 크게 불어라. 10 너희는 오십 년째가 되는 그 해를 거룩하게 여겨라. 그리고 그 땅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자유를 선포하여라. 이 해는 너희가 기쁨의 해로 누릴 해이다. 너희는 각기 자기 집안이 물려받은 땅[a]과 자기 가족에게로 돌아가야 한다. 11 오십 년째가 되는 해는 너희에게 기쁨의 해가 될 것이다. 이 해에는 씨를 뿌리지도 말고 저절로 자란 것을 거두어들이지도 말아라.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 열린 포도를 따서도 안 된다. 12 이 해가 바로 기쁨의 해이며 너희에게 거룩한 해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밭에서 나는 것을 먹어도 된다. 13 기쁨의 해가 되면 너희 모두 자기가 물려받은 땅으로 돌아가야 한다.
14 너희가 자기 땅을 동족에게 팔거나 또는 동족에게서 땅을 살 때 서로 속여 이익을 챙기지 말아라. 15 너희가 땅을 살 때에는 우선 먼젓번 기쁨의 해가 지난 다음에 몇 년이 흘렀는지 세어 보라. 그리고 다음 기쁨의 해까지 몇 년이 남았느냐에 따라 땅값을 매겨라. 16 남은 햇수가 많으면 땅값을 올려야 하고 햇수가 적으면 땅값을 내려야 한다. 그 사람이 너에게 실제로 파는 것은 그 땅에서 거둘 수 있는 수확의 횟수를 파는 것이기 때문이다. 17 너희는 서로를 속여 부당한 이익을 챙겨서는 안 된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을 두려워하여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18 너희는 내가 선포한 법령을 따르고 내가 명한 법을 잘 지켜라. 그러면 너희는 그 땅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19 땅은 너희를 위해 소출을 내고 너희는 배불리 먹으며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20 어쩌면 너희가 이렇게 물을지도 모른다. ‘칠 년째 되는 해에는 씨를 뿌려도 안 되고 땅에서 난 것을 거두어들일 수도 없다면 우리는 무얼 먹고 사나?’ 21 내가 육 년째 되는 해에 너희에게 큰 복을 내려 주겠다. 그 한 해에 너희가 삼 년 먹을 수 있는 소출이 땅에서 나게 해 주겠다. 22 그래서 너희가 팔 년째 되는 해에 곡식을 심을 때에도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구 년째 되는 해가 되어 곡식을 거두어들일 때까지도 계속하여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땅에 대한 법
23 땅은 내 것이니 너희가 땅을 영구적으로 팔지는 못 한다. 너희는 잠시 머무는 나그네이거나 내 땅을 부치는 소작인에 지나지 않는다. 24 너희는 너희가 소유한 땅 어디에서든지 땅의 원주인이 땅을 물러 달라고 하면 언제든지 물러 주어야 한다.
25 네 동족 가운데 누가 가난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가 너무 가난하여 자기 땅의 얼마를 팔수밖에 없었다고 하자. 그러면 그의 가까운 친척이 나서서 그 사람이 팔아버린 땅을 도로 사 주어야 한다. 26 그 사람에게 땅을 도로 사 줄 가까운 친척이 없었다고 하자. 그러나 그 자신이 땅을 다시 살 만큼의 돈을 모으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27 그러면 그 사람은 자기가 그 땅을 판 지 몇 해가 지났는지 세어 보고 그 햇수를 바탕으로 땅값을 정해야 한다. 그렇게 하여 자기 땅을 샀던 사람에게 돈을 갚으면, 그 땅은 다시 그 사람의 땅이 된다. 28 그러나 그 사람이 자기가 판 땅을 다시 살 수 없으면, 그 땅은 기쁨의 해가 될 때까지 사 들인 사람의 것이 된다. 그러다가 기쁨의 해가 되면 그 땅은 원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그러면 그 땅은 다시 그 사람의 것이 된다.
29 어떤 사람이 성 안에 있는 집을 팔면 그 집을 판 지 일 년 동안은 그에게 그 집을 되살 수 있는 권리가 있다. 30 만약 일 년 안에 되사지 않으면 성 안에 있는 그 집은 영영 집을 산 사람과 그 자손들의 것이 된다. 그리고 기쁨의 해가 되더라도 그 집은 원주인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31 그러나 에워싼 성이 없는 작은 마을에 있는 집은 들판이나 다름없이 여겨야 한다. 그래서 언제든지 다시 살 수 있고, 기쁨의 해가 되면 원주인에게 되돌아간다.
32 그러나 레위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성에서는 사정이 다르다. 레위 사람들은 성 안에 있는 집을 팔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살 수 있다. 33 그리고 레위 사람이 자기 집을 되찾지 않더라도 성 안에 있는 그 집은 기쁨의 해가 되면 원주인에게 되돌아간다. 레위 사람들이 사는 성 안에 있는 집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영원히 레위 사람들의 차지이기 때문이다. 34 그들의 성읍에 딸린 목초지는 팔 수 없다. 그 목초지는 영원히 그들의 것이기 때문이다.
노예의 주인들이 지켜야 할 규정
35 네 동족 가운데 누군가가 가난해서 혼자 힘으로 살지 못하는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 너는 몸 붙여 사는 외국인이나 지나가는 나그네를 돕듯이 그를 도와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여 그가 계속하여 너희와 함께 살게 해 주어야 한다. 36 그 사람에게서 어떤 종류의 이자도 받아서는 안 된다. 네 하나님을 두려워하여라. 그리하여 네 동족이 너희 가운데 살 수 있게 하여라. 37 그에게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주거나 이익을 남기고 양식을 팔아서도 안 된다. 38 나는 너희에게 가나안 땅을 주고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낸 주 너희 하나님이다.
39 네 동족 가운데 누군가가 가난해서 네게 팔려오더라도 그 사람을 노예처럼 부려서는 안 된다. 40 그 사람을 네 품꾼이나 소작인처럼 대하여라. 그는 기쁨의 해가 될 때까지만 너를 위해 일해야 한다. 41 기쁨의 해가 되면 그를 그의 자식들과 함께 풀어 주어라. 그러면 그는 제 집안과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땅으로 돌아갈 것이다. 42 이스라엘 자손은 나의 노예이다. 내가 그들을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왔다. 그러니 그들이 다시 노예로 팔려서는 안 된다. 43 너는 그를 가혹하게 부리지 말아라. 너희 하나님을 두려워하여라.
44 네가 남자 노예나 여자 노예를 두려면 네 둘레에 있는 다른 민족 가운데서 사 들여라. 45 너희에게 몸 붙여 사는 외국 사람의 자녀 가운데서 노예를 살 수 있다. 그리고 너희 땅에서 태어난 그들의 가족 가운데서도 노예를 살 수 있다. 그렇게 사들인 노예는 너희의 재산이 될 것이다. 46 너는 그 노예들을 네 자손에게 유산으로 물려줄 수도 있고 그들을 평생의 노예로 삼을 수도 있다. 그러나 너와 같은 이스라엘 사람을 가혹하게 부려서는 안 된다.
47 너희 가운데 몸 붙여 사는 외국 사람이나 잠깐 머무는 사람이 부자가 되고, 너희 동족 가운데 어떤 사람은 형편이 어려워져, 그 외국 사람이나 그 외국 사람의 가족 가운데 한 사람에게 자신을 파는 일이 있을 수 있다. 48 그가 그렇게 팔린 다음에도 그를 되살 수 있다. 그의 친척 가운데[b] 한 사람이 그를 다시 살 수 있다. 49 삼촌이나 사촌이 살 수도 있고 집안 가운데 그와 피를 나눈 친척이 살 수도 있다. 아니면 그의 형편이 나아져 스스로 그 값을 치르고 나올 수도 있다. 50 그 사람과 그를 샀던 외국 사람은 그가 팔린 해부터 다음 기쁨의 해까지 몇 해나 남았는지 계산하여 그 남은 햇수만큼 그가 무를 몸값을 정하여야 한다. 그 가운데서 그가 주인을 위해 일한 기간의 품값은, 품꾼에게 주는 품삯에 따라 계산하여, 그 만큼의 값을 이미 치른 것으로 계산하여야 한다. 51 아직 기쁨의 해까지 남은 햇수가 많으면 그는 자기 몸값을 그만큼 많이 내고 나와야 한다. 52 기쁨의 해까지 남은 햇수가 얼마 되지 않으면 그 햇수를 계산하여 거기에 따라 자기 몸값을 내고 나와야 한다. 53 주인은 그를 해마다 고용하는 것으로 하고 그를 품꾼으로 대접하여야 한다. 너는 그의 주인이 그를 무자비하게 부리지 못하도록 보살펴야 한다.
54 그 사람이 앞서 말한 어떤 방법으로도 풀려나지 못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쁨의 해가 되면 주인은 그와 그의 자녀들을 풀어 주어야 한다. 55 이스라엘 자손은 나의 노예로 내게 속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나의 노예다. 내가 이집트 땅에서 그들을 데리고 나왔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