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등잔대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아론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형님이 등잔들을 차려 놓으실 때 등잔 일곱 개가 모두 등잔대 앞쪽을 비추게 놓으십시오.’”

아론이 그대로 하였다. 그는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대로 등잔들이 등잔대 앞을 비추게 차려 놓았다. 이 등잔대는 밑받침부터 꼭대기의 장식용 꽃들까지 모두 금을 두들겨서 만들었다. 그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보여 주신 모양 그대로 만들었다.

레위 사람들을 구별하여 세움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레위 사람들을 데려다가 그들을 깨끗하게 하여라. 그들을 깨끗하게 하려면 먼저 깨끗하게 하는 물[a]을 그들에게 뿌려라. 그런 다음 그들에게 온몸의 털을 다 밀고 옷을 빨게 하여라. 그렇게 하여 자신들을 정결하게 만들라고 하여라.

그런 다음 수송아지 한 마리를 가져오게 하고, 거기에 따르는 곡식제물로는 고운 밀가루에 기름을 섞어 반죽한 것을 가져오게 하여라. 그리고 정결제물로 바칠 수송아지 한 마리를 더 가져오게 하여라. 그리고 너는 레위 사람을 만남의 장막 앞에 세우고, 이스라엘 온 회중을 불러 모아라. 10 네가 레위 사람들을 주 앞에 세우면 이스라엘 자손이 레위 사람들에게 손을 얹어야[b] 한다. 11 그러고 나서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레위 사람을 주께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드린다. 그렇게 하여 레위 사람들이 주의 일을 할 수 있게 준비시켜라.

12 너는 레위 사람이 황소들의 머리 위에 손을 얹게 하여라. 그런 다음 한 마리는 정결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주께 바쳐서 레위 사람을 속해 주어라. 13 너는 레위 사람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 세운 다음 그들을 주께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드려라. 14 이렇게 하여 너는 레위 사람을 다른 이스라엘 사람과 구별하여 따로 세워라. 그러면 레위 사람은 나의 것이 될 것이다.

15 네가 레위 사람을 깨끗하게 하여 그들을 주께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드리고 난 뒤에라야, 그들은 맡은 일을 하러 만남의 장막에 들어갈 수 있다. 16 나는 모든 이스라엘 여인에게서 태어난 맏아들을 대신하여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레위 사람을 선택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나의 것이다. 17 사람이든 짐승이든 이스라엘에서 맏이로 태어난 것은 전부 나의 것이다. 내가 이집트에서 맏이로 태어난 것을 모두 죽이던 날, 나는 이스라엘에서 맏이로 태어난 것은 거룩하게 구별하여 나의 몫으로 삼았다. 18 이제 나는 이스라엘의 모든 맏아들을 대신하여 레위 사람을 나의 것으로 삼았다. 19 내가 레위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구별하여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 레위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만남의 장막에서 섬기는 일을 하고, 그들의 죄를 속해 주어,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가까이 가더라도 재앙을 당하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

20 모세와 아론과 온 이스라엘 회중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레위 사람에게 다 해 주었다. 21 레위 사람들은 자신들을 정결하게 하고 옷을 빨아 입었다. 그런 다음 아론은 그들을 주께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드리고, 그들의 죄를 속해주어 그들을 정결하게 하였다. 22 그렇게 한 뒤에 레위 사람들은 만남의 장막에 와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감독 아래 자기들이 맡은 일을 하였다. 그들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레위 사람들에게 해 주었다.

23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4 “레위 사람이 지켜야 할 것을 알려 주마. 스물다섯 살이 넘는 레위 남자는 모두 만남의 장막에 와서 일하여야 한다. 25 그러나 쉰 살이 되면 하던 일에서 은퇴하여 더 이상 일을 하여서는 안 된다. 26 쉰 살이 넘은 사람이라도 보초를 서는 일은 할 수 있다. 그렇게 하여 만남의 장막에서 일하는 다른 레위 사람을 도울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힘든 일을 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 너는 레위 사람이 이렇게 맡은 일을 수행하게 하여라.”

Footnotes

  1. 8:7 깨끗하게 하는 물 이 물속에는 제단 위에서 정결제물로 불사른 붉은 암소의 재가 들어 있었다.
  2. 8:10 이스라엘 자손이…손을 얹어야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다 함께 레위 사람들에게 기름을 부어 특별한 일을 맡긴다는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