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사무엘이 사울에게 기름 붓다

10 사무엘이 기름병을 가져다가 사울의 머리 위에 붓고 사울에게 입을 맞추며 말하였다. “주께서 그대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주의 소유인 이 백성을 다스릴 지도자로 세우셨소. 그대는 주의 백성을 다스리며 사방에 있는 적들에게서 그들을 구해 낼 것이오. 주께서 당신에게 기름을 부어 주의 백성들의 지도자로 세우신 분명한 표적이 바로 이것이오[a]. 오늘 그대가 나를 떠나 가다가 베냐민 경계 셀사에 있는 라헬의 무덤 가까이에 이르면 그곳에서 두 사람을 만날 것이오. 그들이 그대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오. ‘당신이 찾으러 떠났던 나귀들은 찾았습니다. 이제 당신 아버님은 나귀 생각은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내 아들을 찾겠느냐?”라고 물으며 당신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곳을 떠나 다볼에 있는 큰 상수리나무에 이르면 베델에 가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려고 올라가는 사람 셋을 만날 것이오. 한 사람은 새끼 염소 세 마리를 데리고 가고, 한 사람은 빵 세 덩이를 가지고 가고, 또 한 사람은 포도주 한 부대를 가지고 갈 것이오. 그 세 사람이 그대의 안부를 물으며 그대에게 빵 두 덩이를 줄 터이니 그대는 그것을 받으시오.

그런 다음 그대는 블레셋의 수비대가 있는 기브아엘로힘[b]으로 가시오. 그대가 성읍 가까이에 이르면 산당에서 내려오는 한 무리의 예언자들을 만날 것이오. 그들은 거문고를 뜯고, 소구를 치고, 피리를 불고, 수금을 뜯으며 예언을 할 것이오. 그때에 주의 영이 강한 능력으로 그대 위에 내릴 것이니 그대도 그들과 더불어 예언을 하게 될 것이오. 그대는 딴 사람으로 변해 있을 것이오. 이러한 표징들이 이루어지면 하나님께서 당신과 함께하시는 것이니 무엇이든 그대의 마음대로 하시오.

“그런 다음 나보다 앞서 길갈로 내려가면, 나도 반드시 그대에게로 내려가 번제와 축하제물을 드리도록 하겠소. 그러나 그대가 이레를 기다린 다음에야 내가 가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을 일러 주겠소.”

사울이 예언자와 같이 되다

사울이 사무엘을 떠나려고 돌아서자 하나님께서 사울의 마음을 변화시키셨다. 그리고 이 모든 표징들이 그날에 다 일어났다. 10 사울과 그의 종이 기브아에 이르자 한 무리의 예언자들이 그를 맞았다. 그러자 하나님의 영이 크신 능력으로 사울 위에 내리시니 사울이 다른 예언자들과 함께 예언을 하였다. 11 전에 사울을 알던 모든 사람이 그가 예언자들과 함께 예언하는 것을 보고 서로에게 물었다. “기스의 아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사울도 예언자 가운데 하나인가?”

12 그곳에 사는 한 사람이 “그러면 저들의 아버지[c]는 누구인고?”라고 응답하였다. 그리하여 “사울도 예언자 가운데 하나인가?”라는 속담이 생겼다.

사울이 집에 도착하다

13 사울은 예언을 마치고 나서 산당으로 갔다.

14 사울의 삼촌이 사울과 그의 종에게 “어디를 다녀왔느냐?” 하고 물었다.

사울이 말하였다. “나귀를 찾아 다녔습니다. 그러나 나귀들을 찾을 수 없게 되자 사무엘 어른을 뵈러 갔었습니다.”

15 사울의 삼촌이 말하였다. “사무엘 어른이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더냐?”

16 사울이 대답하였다. “이미 당나귀들을 찾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기가 왕이 될 것이라던 사무엘의 말은 삼촌에게 털어놓지 않았다.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선포하다

17 사무엘이 이스라엘 모든 백성을 미스바로 불러 주 앞에 모아놓고 18 말하였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내가 이집트에서 이스라엘을 이끌어내었다. 그리고 너희를 이집트의 세력과 너희를 억누르는 다른 모든 나라들로부터 너희를 구해 주었다.’ 19 그러나 오늘날 너희는 너희를 모든 재난과 고통에서 구원하시는 너희 하나님을 거부하였다. 그리고 ‘싫습니다. 우리를 다스릴 왕을 세워 주십시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가문과 집안별로 주 앞에 나와 서거라.”

20 사무엘이 이스라엘의 모든 가문을 가까이 오게 하여 제비를 뽑으니 베냐민 가문이 뽑혔다. 21 그런 다음 그가 베냐민 가문을 각 집안별로 앞으로 나오게 하여 제비를 뽑으니 마드리의 집안이 뽑혔다. 마지막으로 마드리 집안의 남자들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d] 제비를 뽑으니 기스의 아들 사울이 뽑혔다.

그러나 그를 찾으니 그가 보이지 않았다. 22 그리하여 그들은 다시 주께 여쭈었다. “사울이 여기에 와 있습니까?”

주께서 말씀하셨다. “그래, 와 있다. 그는 짐짝 가운데 숨어 있다.”

23 사람들이 달려가 사울을 거기에서 데리고 나왔다. 사울이 사람들 사이에 서니 그의 키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머리 하나가 더 컸다.

24 사무엘이 모든 사람에게 말하였다. “너희가 주께서 택하신 이 사람을 보느냐? 온 백성 가운데 이만한 인물이 없다.”

그러자 백성들이 “왕이시여, 만수무강 하소서!” 하고 외쳤다.

25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왕의 제도를 설명해 주고, 그것을 두루마리에 기록하여 주님 앞에 두었다. 그런 다음 사무엘은 백성을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게 하였다.

26 사울도 기브아에 있는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그때에 하나님께 감동을 받은 용감한 사람들이 사울을 따라갔다. 27 그러나 몇몇 불량배들은 “이런 사람이 어찌 우리를 구할 수 있겠느냐?” 하며, 사울을 업신여기고 그에게 예물도 바치지 않았다. 그러나 사울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암몬 왕 나하스

암몬 왕 나하스가 갓 가문과 르우벤 가문을 몹시 괴롭혔다. 나하스는 각 사람의 오른쪽 눈을 뽑고, 어느 누구도 그들을 구해내지 못하게 하였다. 요단 강 동쪽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 모두가 암몬 왕 나하스에게 오른쪽 눈을 뽑히지 않은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그러나 암몬 사람들로부터 도망친 사람 칠천 명이 있었는데 그들이 길르앗의 야베스로 들어갔다[e].

Footnotes

  1. 10:1 그대는…이것이오 이 부분은 고대 그리스어역을 따른 것으로 표준 히브리어 원문에는 없다.
  2. 10:5 기브아엘로힘 ‘하나님의 산’이라는 뜻
  3. 10:12 아버지 아마 위대한 예언자를 높여 부르는 칭호인 듯하다. 왕하 2:12; 6:12; 13:14을 볼 것.
  4. 10:21 마드리…나오게 하여 고대 그리스어역을 따른 것으로 표준 히브리어 원문에는 없다.
  5. 10:27 암몬 왕 나하스가 갓 가문과…들어갔다 몇몇 고대 그리스어역과 쿰란에서 나온 고대 히브리어 두루마리 가운데 하나를 따른 것으로 표준 히브리어 원문에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