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8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블레셋이 전쟁을 준비하다
28 그럴 즈음에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군사들을 불러 모았다. 그때 아기스가 다윗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부하들을 이끌고 우리와 함께 싸우러 나가게 될 터이니 그리 아시오.”
2 다윗이 말하였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 종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임금님께서 직접 보시게 될 것입니다.”
아기스가 대답하였다. “좋소. 그대를 내 평생 경호대장으로 삼겠소.”
사울이 엔돌에 있는 무당을 찾아가다
3 사무엘은 이미 죽어 온 이스라엘이 슬퍼하는 가운데 고향 라마에 묻힌 뒤였다. 그리고 사울이 나라 안에서 모든 영매와 심령술사를 쫓아낸 뒤이기도 하였다.
4 블레셋 군대가 모여서 수넴에 진을 쳤다. 사울도 이스라엘 전군을 모아 길보아에 진을 쳤다. 5 그러나 사울은 블레셋 군대를 보자 두려워서 간담이 서늘하였다. 6 그가 주께 여쭈어 보았으나 주께서는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예언자를 통해서도 응답하지 않으셨다. 7 그러자 사울은 그의 신하들에게 말하였다. “죽은 사람의 영혼을 불러올리는 여인을 찾아보라. 내가 그 여인을 찾아가서 물어 보겠다.”
그의 신하들이 대답하였다. “엔돌[a]에 그런 여인이 있습니다.”
8 그리하여 사울은 다른 옷으로 변장을 한 다음 신하 두 사람을 데리고 밤에 그 여인을 찾아갔다. 사울이 여인에게 말하였다. “내가 말하는 영혼을 불러올려 나를 위해 그 영혼에게 물어봐 주시오.”
9 여인이 사울에게 말하였다. “사울이 한 일을 당신도 틀림없이 알고 있을 겁니다. 그가 모든 영매와 심령술사를 이 나라에서 쫓아내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어찌하여 당신은 내게 올가미를 씌워 나를 죽이려고 합니까?”
10 사울이 주의 이름으로 여인에게 맹세하였다. “주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지만 당신은 결코 이 일 때문에 벌을 받지 않을 것이오.”
11 여인이 물었다. “누구를 불러올릴까요?”
사울이 대답하였다. “사무엘을 불러 주시오.”
12 여인은 사무엘을 보자 놀라서 큰소리를 지르더니 사울에게 말하였다. “어찌하여 저를 속이셨습니까? 당신은 사울 임금님이 아니십니까?”
13 왕이 여인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그래 무엇이 보이느냐?”
여인이 말하였다. “땅 밑에서 영이 올라오는 것이 보입니다.”
14 사울이 물었다. “어떻게 생겼느냐?”
여인이 대답하였다. “긴 겉옷을 입은 노인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러자 사울은 그가 사무엘인 것을 알고 얼굴이 땅에 닿도록 절하였다.
15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였다. “어찌하여 나를 불러내어 귀찮게 하느냐?”
사울이 대답하였다. “내가 큰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블레셋 군대가 쳐들어왔는데 하나님께서 나를 떠나셨습니다. 그리하여 더는 예언자로도 꿈으로도 나에게 답하지 않으시기에,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제사장님의 말씀을 듣고자 이렇게 청하였습니다.”
16 사무엘이 말하였다. “주께서 이미 너를 떠나 네 원수가 되셨다. 그런데 어찌하여 나에게 묻느냐? 17 주께서는 나를 시켜 예언하신 대로 하셨다. 주께서 네 손에서 나라를 빼앗아 너의 동족인 다윗에게 주셨다. 18 너는 주께 순종하지 않았고 그분의 진노를 아말렉 족에게 쏟지 않았다. 그 때문에 주께서 오늘 너를 이렇게 대하시는 것이다. 19 주께서 오늘 너와 이스라엘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겨주실 것이다. 그리고 내일은 너와 네 아들들이 나와 함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주께서 이스라엘 군대도 블레셋에게 넘겨주실 것이다.”
20 그러자 사울은 갑자기 쓰러져 땅바닥에 벌렁 나가 넘어졌다. 사울은 그날 하루 종일 그리고 밤새도록 아무 것도 먹지 않아 힘이 하나도 없는데다 사무엘의 말에 더럭 겁이 났기 때문이다.
21 여인이 사울에게 와서 그가 기진맥진해 있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보십시오. 이 여종은 임금님께 순종하였습니다. 저는 목숨을 아끼지 않고 임금님께서 명하신 대로 하였습니다. 22 그러니 이제 이 여종의 말씀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음식을 좀 드릴 터이니 임금님께서는 드시고 힘을 얻어 길을 떠나시기 바랍니다.”
23 그러나 사울은 여인의 청을 거절하여 말하였다. “아무 것도 먹지 않겠다.”
신하들도 여인을 거들어 함께 권하니 사울이 그들의 말을 듣고 땅바닥에서 일어나 침대에 앉았다. 24 여인은 집에서 기르던 살진 송아지를 서둘러 잡고 밀가루를 반죽하여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구워서 25 사울과 그의 부하들 앞에 내놓았다. 그들은 음식을 먹고 일어나 그 밤에 떠났다.
Footnotes
- 28:7 엔돌 블레셋군이 진을 치고 있는 수넴에 있는 산에서 가까운 성읍. 사울이 엔돌에 가려면 블레셋군을 둘러 가야 했을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