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1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유다 가문이 가나안 족과 싸우다
1 여호수아가 죽은 뒤에 이스라엘 백성이 주께 여쭈었다. “우리 가운데 어느 가문이 먼저 올라가서 우리를 위해 가나안 사람과 싸워야 합니까?”
2 주께서 대답하셨다. “유다 가문이 먼저 올라가거라. 내가 그 땅을 유다 가문의 손에 넘겨주었다.”
3 유다 자손이 그들의 형제인 시므온 자손에게 말하였다. “우리와 함께 우리 몫으로 정해진 땅으로 올라가서 가나안 사람과 싸우자. 그러면 우리도 너희와 함께 너희 몫으로 정해진 땅으로 올라가 주겠다.” 그래서 시므온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싸우러 갔다.
4 유다 자손이 싸우러 올라가자 주께서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을 그들의 손에 넘겨주셨으므로 그들은 베섹에서 만 명이나 되는 적을 무찔렀다. 5 그들은 그곳 베섹에서 아도니베섹[a]과 맞서 싸워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을 무찔렀다.
6 그들은 도망치는 아도니베섹을 뒤쫓아 가 그를 사로잡은 다음 그의 양쪽 엄지손가락과 양쪽 엄지발가락을 잘랐다. 7 그러자 아도니베섹이 말하였다. “내가 일흔 명이나 되는 왕들의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을 잘라 내고, 내 상 밑에 떨어지는 음식 부스러기를 주워 먹게 하였더니, 이제 내가 그들에게 저질렀던 일들을 하나님께서 그대로 내게 갚으시는구나!” 그는 예루살렘으로 끌려가 그곳에서 죽었다.
8 유다 자손은 예루살렘도 공격하여 그 성을 점령하였다. 그들은 예루살렘 주민을 칼로 죽이고 그 성을 불태웠다.
9 그 다음에 유다 자손은 산간지방과 네겝[b] 지방과 서쪽의 구릉지대[c]로 내려가 거기에 살고 있는 가나안 사람과 싸웠다.
10 다시 유다 자손은 헤브론에 살고 있는 가나안 사람을 치러 갔다. 헤브론은 전에 기럇아르바라고 불리던 곳이다. 거기에서 그들은 세새 부족과 아히만 부족과 달매[d] 부족을 무찔렀다.
갈렙과 그의 딸
11 거기에서 그들은 드빌에 사는 사람들을 치러 갔다. 드빌은 전에 기럇세벨이라 불리던 곳이다. 12 그 때에 갈렙이 말하였다. “누구든지 기럇세벨을 쳐서 빼앗는 사람에게는 내 딸 악사를 아내로 주겠다.” 13 그러자 갈렙의 동생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 성읍을 쳐부수었다. 그리하여 갈렙은 딸 악사를 그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였다. 14 결혼을 하고 나서 옷니엘이 악사에게[e] 아버지 갈렙에게서 땅을 좀 얻어내라고 졸랐다. 악사가 갈렙에게 와서 나귀에서 내리자 갈렙이 딸에게 물었다. “네게 더 필요한 것이 있느냐?”
15 악사가 갈렙에게 대답하였다. “제 청을 하나 들어주세요. 저에게 네겝에 있는 땅을 주셨으니 거기에 있는 샘도 몇 개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하여 갈렙은 딸이 청한 대로 그 땅에 있는 윗샘과 아랫샘을 주었다.
16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었는데, 그의 후손인 유목민들이 종려나무 성읍인 여리고를 떠나, 유다 자손과 함께 유다 광야로 올라갔다. 이곳은 아랏에 가까운 네겝에 있었다. 그들은 그곳에 살고 있던 아말렉 사람들 가운데 자리 잡고 살았다.
17 유다 자손은 그들의 형제인 시므온 자손과 함께 스밧 성읍에 살고 있는 가나안 사람을 공격하여 그 성읍을 완전히 멸하였다. 그리하여 그 성읍이 호르마[f]라고 불리게 되었다. 18 유다 자손은 또한 가사 성읍과 그 둘레의 마을 에스글론과 그 둘레의 마을 에그론과 그 둘레의 마을도 다 빼앗았다.
19 주께서 유다 자손과 함께 하셨으므로 그들이 산간 지방을 차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평야지대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쇠로 보강한 전차가 있어서, 그들을 몰아 내지 못하였으므로 그 땅은 차지하지 못하였다.
20 모세가 약속한 대로 헤브론은 갈렙이 차지하였다. 갈렙은 그곳에 있던 아낙의 세 아들[g]을 쫓아냈다.
베냐민 가문이 예루살렘에 정착하다
21 그러나 베냐민 자손은 에루살렘에 살고 있던 여부스 사람을 몰아 내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여부스 사람이 오늘날까지[h] 예루살렘에서 베냐민 자손들 가운데 살고 있다.
요셉 가문이 베델을 빼앗다
22 요셉 집안이 베델을 공격할 때에 주께서 그들과 함께 계셨다. 23 그들은 전에 루스라고 불리던 베델을 정탐하려고 먼저 정탐꾼부터 내보냈다. 24 정탐꾼들이 그 성에서 나오는 사람 하나를 붙들고 말하였다. “우리에게 성으로 들어가는 비밀통로를 알려주시오. 그러면 당신을 잘 대접해 드리겠소.”
25 그 사람이 정탐꾼들에게 비밀통로를 알려 주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 성을 칼로 무찌를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에게 비밀통로를 알려 준 사람과 그 가족은 모두 살려 주었다. 26 그 사람은 헷 사람의 땅으로 가서 성을 세우고 그곳을 루스라고 불렀다. 그 성은 오늘날까지도 그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다른 가문들도 가나안 족과 싸우다
27 그러나 므낫세 가문은 벳스안과 다아낙과 돌과 이블르암과 므깃도와 이 성읍들의 둘레 마을에 사는 가나안 사람을 몰아 내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가나안 사람은 그 땅을 떠나지 않고 계속하여 그곳에 살았다. 가나안 사람들이 그 땅에 살기로 굳게 마음먹었기 때문이다. 28 뒤에 이스라엘이 강력해지자 가나안 사람들을 노예로 부리기는 하였으나, 그들을 완전히 그 땅에서 쫓아내지는 못하였다.
29 에브라임 가문도 게셀에 사는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가나안 사람들은 게셀에서 계속하여 그들 가운데 살았다.
30 마찬가지로 스불론 가문도 기드론과 나할롤에 사는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이 계속하여 그들 가운데 살면서 강제 노동을 하였다.
31 아셀 가문도 악고, 시돈, 알랍, 악십, 헬바, 아빅, 르홉에 사는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하였다. 32 그리하여 아셀 자손은 그 땅의 가나안 주민들 가운데서 살았다.
33 또한 납달리 가문도 벳세메스와 벳아낫에 사는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 땅의 가나안 주민들 가운데서 살면서, 벳세메스와 벳아낫 주민들에게 강제 노동을 시켰다.
34 단 가문은 아모리 사람에게 밀려 산간지방에 갇혀 살며 평야지대로 내려오지 못하였다. 35 아모리 사람은 계속하여 버티며 헤레스 산과 아얄론과 사알빔에서 살았다. 그러나 요셉 가문의 세력이 커지자 그들도 강제 노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36 아모리 사람의 땅의 경계는 아그랍빔[i]에서 셀라를 지나 그 너머에까지 미쳤다.
Footnotes
- 1:5 아도니베섹 또는 ‘베섹의 통치자’
- 1:9 네겝 유다의 남쪽 사막지역
- 1:9 서쪽의 구릉지대 히브리어로는 ‘세펠라’. 세펠라는 서쪽의 지중해 연안에 있는 평야와 동쪽의 유다 산간 지역 사이에 있는 지대
- 1:10 세새 부족과 아히만 부족과 달매 부족 아낙의 세 아들. 아낙 사람은 키가 크고 힘이 세기로 유명한 전사들이었다. 민 13:22
- 1:14 옷니엘이 악사에게 표준 히브리어 원문은 ‘그 여자가 옷니엘에게’로 되어 있으나, 여기서는 고대 그리스어 번역과 라틴어 번역을 따랐다. 수 15:18
- 1:17 호르마 ‘파괴’라는 뜻
- 1:20 아낙의 세 아들 또는 ‘세 부족’. 아낙의 세 아들은 세새, 아히만, 달매이다. 10절을 볼 것.
- 1:21 오늘날까지 이 책이 쓰여지고 있을 떄까지를 말한다.
- 1:36 아그랍빔 또는 ‘전갈 고갯길’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