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21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베냐민 남자들을 위해 색싯감 구하기
21 이스라엘 사람들은 미스바에서 이렇게 맹세한 일이 있었다. “우리 가운데 어느 누구도 딸을 베냐민 남자와 결혼시키지 않기로 하자.”
2 이스라엘 백성은 베델로 올라가 저녁때까지 하나님 앞에 앉아 큰 소리로 비통하게 울부짖었다. 3 “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여, 어찌하여 이런 끔직한 일이 이스라엘에게 일어났습니까? 어찌하여 오늘 이스라엘에서 한 가문이 없어지게 되었습니까?”
4 다음날 아침 일찍 그들은 그곳에 제단을 쌓고 번제물과 축하제물을 드렸다.
5 그런 다음 이스라엘 백성은 “이스라엘 모든 가문 가운데 어느 가문이 주님 앞에 모이는 이 총회에 오지 않았느냐?”라고 물었다. 누구든지 미스바로 와 주 앞에서 모이지 않은 사람은 반드시 죽이기로 엄숙하게 맹세하였기 때문이었다.
6 이제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형제인 베냐민 가문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오늘 이스라엘에서 한 가문이 거의 잘려 나가게 되었다. 7 우리는 우리의 딸을 베냐민 남자와는 결혼시키지 않기로 주 앞에서 맹세하였다. 그러니 이제 베냐민 남자들이 어떻게 아내를 얻겠는가?”라고 말하였다.
8 그리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은 “온 이스라엘 가문 가운데 어느 가문이 미스바로 와 주 앞에 모이지 않았는가?”라고 물었던 것이다. 아, 정말 길르앗의 야베스에서는 한 사람도 진으로 오지도 않았고, 그 총회에 참석하지도 않았었다! 9 그들이 백성의 수를 세어 보았을 때 길르앗의 야베스에서 온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10 그리하여 회중은 만 이천 명의 병사를 길르앗의 야베스로 보내면서, 그곳에 사는 사람은 여자나 어린 아이나 가릴 것 없이 모두 칼로 죽이라고 지시하였다. 11 그들은 이렇게 말하였다. “너희는 이렇게 하여라. 너희는 그곳에 사는 모든 남자와 잠자리를 같이 한 적이 있는 여자는 모두 죽여라. 그러나 처녀는 모두 살려 두어라.” 그들은 그대로 하였다[a]. 12 병사들은 길르앗의 야베스에 살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남자와 잠자리를 같이 한 적이 없는 처녀 사백 명을 찾아내어 가나안 땅 실로에 있는 진으로 데려 왔다.
13 그런 다음 이스라엘 회중은 림몬 바위에 숨어 있는 베냐민 사람들에게 사람을 보내어 휴전을 선언한다는 말을 전하게 하였다. 14 그때에 베냐민 사람들이 돌아오니, 이스라엘 사람들은 길르앗의 야베스에서 죽이지 않고 데려온 여자들을 그들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였다. 그러나 여자의 수가 모자라서 베냐민 남자 모두에게 돌아가지 않았다.
15 주께서 이스라엘 가문 가운데서 한 가문이 없어져 비게 하셨으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베냐민 가문을 생각하고 마음이 아팠다. 16 그리하여 회중의 장로들이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가 베냐민 가문의 여자들을 모두 죽였으니 어떻게 하여야 살아남은 베냐민 남자들에게 짝을 지어 줄 수 있겠는가? 17 살아남은 베냐민 사람들에게 대를 이을 자식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이스라엘에서 한 가문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8 그러나 우리는 베냐민 남자들에게 우리의 딸들을 주어 아내로 삼게 할 수는 없다. 우리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 같이 ‘누구든지 베냐민 남자에게 아내를 주는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라고 맹세하였기 때문이다. 19 자, 이렇게 하자. 해마다 실로에서 열리는 주의 축제가 열릴 때가 바로 지금이다.” (실로는 베델의 북쪽, 베델에서 세겜에 이르는 큰 길의 동쪽, 그리고 르보나의 남쪽에 있다.)
20 그리하여 그들은 베냐민 남자들에게 이렇게 지시하였다. “너희는 가서 포도원에 몸을 숨기고 21 잘 살피고 있어라. 실로의 젊은 아가씨들이 춤을 추러 나오거든, 포도원에서 달려 나와 아가씨들 가운데 하나씩을 붙들어 아내로 삼아 베냐민 땅으로 돌아가거라. 22 그들의 아버지나 오라버니들이 우리에게 시비를 걸어오면 우리가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겠다. ‘우리가 전쟁에서 베냐민 남자 모두에게 아내를 구해 주지 못하였으니 우리를 보아 베냐민 사람들을 도와주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그들에게 딸들을 내 준 것이 아니니, 여러분이 맹세를 깨뜨린 것도 아닙니다.’”
23 베냐민 남자들은 장로들이 시키는 대로 하였다. 그들은 젊은 아가씨들이 춤을 추는 동안 제각기 아가씨를 하나씩 붙잡아 아내로 삼았다. 그런 다음 그들은 유산으로 받은 땅으로 돌아가서 성읍들을 다시 세우고 거기에 자리 잡고 살았다.
24 그 때에야 이스라엘 사람들도 그곳을 떠나 각기 자기 가문과 집안, 곧 자기가 유산으로 얻은 땅으로 돌아갔다.
25 그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뜻에 맞는 대로 하였다.
Footnotes
- 21:11 그러나 처녀는…그대로 하였다 이 부분은 고대 그리스어역을 따른 것이다. 표준 히브리어 원문에는 나오지 않는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