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0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새로운 돌판
10 그때에 주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처음 것과 같은 돌판 둘을 다듬어 가지고 산 위로 올라와 내게 나오너라. 그리고 나무 궤도 하나 만들어라. 2 그러면 네가 깨뜨린 돌판에 쓰여 있던 말을 그 돌판에 써 주겠다. 그러면 너는 그것을 그 궤에 넣어 두어라.’
3 나는 아카시아 나무로 궤를 하나 만들고 처음 것과 똑같은 돌판 둘을 다듬었다. 그러고는 양손에 돌판 둘을 들고 산 위로 올라갔다. 4 주께서는 처음에 쓰신 것과 같은 말씀 곧 십계명을 이 돌판에 써 주셨다. 그것은 총회가 열리던 날 주께서 산 위의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선포하셨던 바로 그 말씀이다. 그런 다음 주께서 그 돌판 둘을 내게 주셨다. 5 나는 산을 내려와서 주께서 명령하신 대로 그 돌판들을 만들어 놓은 궤에 넣었다. 그것들은 지금도 그 궤에 들어 있다.
6 (이스라엘 백성은 야아간 자손의 우물들을 떠나 모세라에 이르렀다. 아론이 거기에서 죽어 그곳에 묻혔다.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 대를 이어 제사장이 되었다. 7 이스라엘 백성은 그곳을 떠나 굿고다에 이르렀고, 다시 굿고다를 떠나 여러 개울이 흐르는 욧바다에 이르렀다. 8 그 때에 주께서 레위 가문을 따로 떼어서 주의 계약궤를 메게 하시고, 주 앞에 서서 섬기게 하고, 주의 이름으로 복을 빌어 주는 일을 하게 하셨다. 그들은 오늘날까지 그대로 하고 있다. 9 그러므로 레위 가문은 그들 몫의 땅이 없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 레위 가문에게 약속하셨듯이, 주님이 그들의 유산이다.)
10 나는 지난번과 같이 밤낮 사십 일을 산 위에 머물렀다. 주께서는 이번에도 나의 호소를 들어주셔서 너희를 멸망시키지 않기로 하셨다. 11 주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내려가서 내 백성을 인도하여 길을 떠나라.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주겠다고 맹세한 땅으로 그들이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하게 하여라.’
주께서 진정 원하시는 것
12 오, 이스라엘아,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바라시는 것이 무엇이냐? 오직 주 너희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주의 모든 길을 따라 걸으며, 주를 사랑하고, 너희의 마음과 영혼을 다하여 그분을 섬기는 것이 아니겠느냐? 13 그리고 너희가 잘 되라고 오늘 내가 너희에게 주는 주의 명령과 규정을 지키는 것이 아니겠느냐?
14 하늘과 하늘 위의 하늘, 땅과 땅 위에 있는 모든 것이 다 주 너희 하나님의 것이다. 15 그러나 주께서는 너희 조상에게만 마음을 쏟아 사랑하셨다. 그리고 모든 민족 가운데서 그들의 자손인 너희를 오늘 이처럼 택하셨다.
16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의 껍질을 벗기고[a] 더는 고집을 부리지 말아라. 17 주 너희 하나님은 신들 가운데 신이시요, 주들 가운데 주이시다. 그분만이 크신 능력의 하나님이시고, 두려워 떨게 하는 하나님이시다. 그분께서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시고, 뇌물도 받지 않으신다. 18 고아와 홀어미의 권익을 보호하시고, 우리 가운데 몸 붙여 사는 외국인을 사랑하시며, 그들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주신다. 19 너희 자신도 전에 이집트 땅에서 외국인으로 살았으니 외국인을 사랑하여야 한다.
20 주 너희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을 섬겨라. 그분을 신실하게 따르고[b] 그분의 이름으로만 맹세하여라. 21 너희가 찬양할 분은 하나님뿐이시다. 너희의 눈으로 본 대로, 그분은 너희를 위하여 그 크고 두려운 일들을 하여 주신 너희의 하나님이시다. 22 이집트로 내려 간 너희 조상은 모두 합하여 겨우 칠십 명이었다. 그러나 주 너희 하나님께서 이제 너희를 하늘의 별과 같이 많게 하셨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