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1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주를 기억하라
11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그리고 언제나 그분의 지시와 규정과 법과 명령을 지켜라. 2 너희는 오늘 주 너희 하나님께서 훈육[a] 하시는 것을 눈으로 보고 몸으로 경험한 사람들은, 너희의 자녀들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여라. 그들은 그분의 위대하심과 크신 능력과 힘을 알지 못한다. 3 그들은 주께서 이집트 땅에서 파라오와 그 백성에게 보여주신 표징과 그분이 하신 일을 보지 못하였다. 4 그들은 이집트 사람들이 너희 뒤를 쫓아올 때에 주께서 이집트 군대의 말과 전차를 어떻게 하셨으며, 갈대바다의 물로 그들을 어떻게 휩쓸었는지 보지 못하였다. 주께서 어떻게 그들을 영원히 멸하셨는지도 보지 못하였다. 5 또 이 곳에 이르기까지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광야에서 해 주신 일들을 너희 자녀들은 보지 못하였다. 6 그리고 주께서 르우벤의 손자요 엘리압의 아들들인 다단과 아비람에게 하신 일도 보지 못하였다. 그때에 온 이스라엘 한가운데서 땅이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의 온 집안과 천막과 그들 소유의 짐승을 모두 삼켜 버렸다. 7 주께서 하신 이 모든 일을 두 눈으로 본 사람들은 너희들이다.
8 그러므로 너희는 오늘 내가 너희에게 주는 명령을 다 지켜야 한다. 그러면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가서 차지하려고 하는 땅으로 들어가 그 땅을 빼앗을 힘을 얻을 것이다. 9 그리고 일찍이 주께서 너희 조상에게 그들과 그들의 자손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에서 오래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10 너희가 들어가서 차지할 그 땅은 너희가 떠나 온 이집트 땅과는 다르다. 이집트에서는, 씨를 뿌린 다음 채소밭에 물을 줄 때처럼 발을 놀려 물을 대어야 했다. 11 그러나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는 산과 골짜기가 많아서, 하늘에서 내리는 비로 물을 대는 땅이다. 12 그 땅은 주 너희 하나님께서 돌보시는 땅, 곧 주 너희 하나님의 눈길이 새 해가 시작되는 첫날로부터 그 해가 저무는 마지막 날까지 보살펴 주시는 땅이다.
13 그러니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명령을 신실하게 지켜라. 그 명령은 너희의 마음과 영혼을 다해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라는 것이다. 14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 땅에 가을비와 봄비를 철 따라 내려 주셔서, 너희가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거두게 해 주실 것이다. 15 그리고 들판에는 너희의 가축이 먹을 풀이 우거지게 하실 것이니 너희가 먹고 배부를 것이다.
16 그러나 조심하여라. 조심하지 않으면, 너희가 주께로부터 돌아서서 다른 신들을 섬기고 그것들 앞에 절하고 싶은 꾐에 넘어가게 될 것이다. 17 그렇게 되면 주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시어, 하늘 문을 닫으셔서 비가 내리지 않게 하시고, 땅이 곡식을 내지 못하게 하실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주께서 주신 그 좋은 땅에서 곧 사라지고 말 것이다.
18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이 명령을 언제나 가슴과 마음에 새겨 두어라. 그것들을 적은 것을 손에 매어 표로 삼고 이마에 둘러 머리띠로 삼아라. 19 너희는 이 명령들을 너희 자녀에게 가르쳐라. 너희가 집 안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을 때나, 누워 있을 때나, 일어날 때나 언제든지 이것들을 너희 자녀에게 가르치고 들려주어라. 20 그리고 너희의 집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 붙여라. 21 그러면 주께서 너희 조상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오래오래 살 것이다. 하늘이 땅 위에 있는 한 너희와 너희 자손의 날들이 오래오래 이어질 것이다.
22 너희는 조심하는 마음으로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지켜라.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모든 길을 따라 걸으며, 그분에게 신의를 지켜라. 23 그렇게 하면 주께서 이 모든 민족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 주실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너희보다 더 크고 강한 민족들을 쫓아내고 그들의 땅을 차지할 것이다. 24 너희의 발길이 닿는 곳은 모두 너희의 땅이 될 것이다. 너희의 영토는 남쪽의 광야로부터 북쪽의 레바논까지, 그리고 동쪽의 유프라테스 강으로부터 서쪽의 지중해까지 펼쳐질 것이다. 25 어느 누구도 너희와 맞서지 못할 것이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에게 약속하신 것처럼 너희가 어디를 가든지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게 하실 것이다.
이스라엘의 선택, 축복이냐 저주냐
26 보라. 내가 오늘 너희 앞에 복과 저주를 내놓는다! 27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면 너희가 복을 받을 것이다. 28 그러나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고, 너희가 알지도 못하는 신들을 따라 가려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길을 따라 살지 않으면 너희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
29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가 들어가 차지하려고 하는 땅으로 너희를 데리고 들어가시거든, 그리심 산에서는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 산에서는 저주를 선포하여라. 30 너희가 알다시피 이 두 산은 요단 강 건너 서쪽, 곧 해지는 쪽에 있다.(이 산들은 길갈 맞은편에 있는 요단 계곡에 사는 가나안 사람의 땅에 있는데, 가까운 모레에 상수리나무들이 있다.) 31 너희는 요단 강 건너 해지는 쪽, 주 너희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으로 들어가려 하고 있다.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하고 그곳에서 자리 잡고 살게 되거든, 32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규정과 법을 조심스럽게 지켜야 한다.
Footnotes
- 11:2 훈육 정신적 능력이나 도덕적 인격을 수정하고 형성하고 완전하게 만드는 훈련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