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도피성

19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기로 한 땅에 살고 있는 민족들을 멸해 주시면, 너희는 그들을 몰아내고 그들의 성읍과 집을 차지하고 살 것이다.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서 도피성 셋을 정하여야 한다.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영토에서 거리를 재어 그 땅을 세 지역으로 나누어라. 그리고 각 지역에서 한 성읍을 택하여 사람을 죽인 사람이 이 성읍들 가운데 하나로 도망하여 피할 수 있게 하여라.

다른 사람을 죽이고 그 성읍들로 피하여 목숨을 건지려는 사람에 관한 규칙은 이러하다. 그 사람은 미워한 적이 없는 이웃을 뜻하지 않게 죽인 사람이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나무를 하려고 자기 이웃과 함께 숲으로 가서 나무를 베려고 도끼를 휘둘렀는데, 도끼 머리가 자루에서 빠져나가 그의 이웃을 쳐서 죽일 수 있다. 그런 일을 저지른 사람은 이 성읍들 가운데 하나로 달아나 목숨을 건질 수 있다. 그가 죽은 사람을 미워한 적이 없기 때문에 죽을죄를 지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도피성이 너무 멀면, 죽은 사람의 친족[a]이 격분하여 살인자를 뒤쫓아 와서 그를 따라잡아 죽일 수가 있다. 그래서 내가 너희에게 도피성을 세 곳으로 정해 놓으라고 명하는 것이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 조상에게 맹세하신 것처럼 너희의 영토를 넓혀 주시고 약속하신 땅을 모두 주실 것이다. (그런 복을 받으려면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법을 빠짐없이 다 지켜야 한다. 곧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언제나 그분의 길을 따라 살아야 한다.) 그렇게 되거든 너희는 앞에 말한 세 성읍 말고도 성읍 셋을 더 도피성으로 따로 구별해 놓아라. 10 이렇게 하여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땅에서 죄 없는 사람의 피를 흘리는 일이 없게 하여라. 그러면 너희도 죄 없는 사람의 피를 흘리는 책임을 면할 것이다.

11 그러나 어떤 사람이 자기의 이웃을 미워하여, 숨어서 벼르고 있다가 그에게 덤벼들어 죽인 다음에, 이 성읍들 가운데 하나로 달아날지도 모른다. 12 그러면 그가 살던 성읍의 장로들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도피성에서 붙잡아다가, 죽은 사람의 친족의 손에 넘겨 죽게 하여야 한다. 13 너희는 그런 살인자에게 동정심을 보여서는 안 된다. 너희는 이스라엘에서 죄 없는 사람의 피를 흘리는 죄를 짓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그래야만 너희가 잘될 것이다.

경계석을 옮기지 말아라

14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어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 너희 조상들이 세워 놓은 이웃 사람의 경계석을 옮기지 말아라.

증인

15 어떤 사람이 무슨 범죄나 잘못을 저질렀다고 고발당하였을 때, 증인이 단 한 사람인 경우에는 그에게 유죄 판결을 내릴 수 없다. 무슨 사건이든 두 사람 또는 세 사람의 증인이 제시하는 증언이 있어야만 성립될 수 있다.

16 어떤 사람에게 원한을 품은 증인이 증언대에 서서 그 사람이 죄를 지었다고 뒤집어씌울 수도 있다. 17 그럴 경우에 사건에 관련된 두 사람은 주 앞에 나와, 그때에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제사장들과 재판관들 앞에 서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 18 재판관들이 철저하게 조사해 보니, 그 증인이 자기 형제에 대하여 거짓 증언을 한 거짓말쟁이라는 사실이 밝혀질 수도 있을 것이다. 19 그때에는 그 증인이 자기 형제를 해치려고 마음먹었던 대로 그 증인에게 갚아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너희 가운데서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 20 그러면 나머지 백성이 이 일에 대하여 듣고 두려워 할 것이니, 너희 가운데 다시는 이런 악한 일을 저지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21 너희는 이런 일에 동정심을 보여서는 안 된다. 목숨은 목숨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갚아라.

Footnotes

  1. 19:6 죽은 사람의 친족 글자 그대로의 뜻은 ‘피의 복수자’. 누군가 죽임을 당하면 죽은 사람의 친족이 살인자가 반드시 처벌을 받게 하여야 했다. 1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