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이스라엘,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특별한 백성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가 차지하려고 들어가는 그 땅으로 너희를 데리고 들어가실 것이다. 그리고 너희 앞에서 수많은 민족을 몰아내실 것이다. 너희보다 크고 강한 일곱 민족인 헷 족과 기르가스 족과 아모리 족과 가나안 족과 브리스 족과 히위 족과 여부스 족을 몰아내실 것이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 그들을 너희의 손에 넘겨주셔서 너희가 그들을 쳐서 이기게 하실 것이다. 그때에 너희는 그들을 완전히 멸하여야[a] 한다. 그들과 평화조약을 맺지도 말고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아라. 그들과 혼인 관계를 맺어서도 안 된다. 너희의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도 말고 너희의 아들을 위하여 그들의 딸을 데려오지도 말아라. 그 여자들이 너희 아들들을 꾀어 나를 따르지 않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주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셔서 곧바로 너희를 멸하실 것이다.

우상들을 쓸어버려라

너희는 그들에게 이렇게 하여라. 그들의 제단을 헐고 기념석[b]을 부수고, 아세라목상을 찍어 넘어뜨리고, 그들의 우상을 불태워 버려라.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께 거룩한 백성이기 때문이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땅 위의 모든 민족 가운데서 너희를 택하셔서 너희를 당신의 백성, 곧 당신의 값진 보물로 삼으셨다. 주께서 너희를 사랑하시고 택하신 것은 너희가 다른 민족들보다 수가 많기 때문이 아니다. 사실 너희는 모든 민족 가운데서 가장 수가 적은 민족이다. 그런데도 주께서 강한 손으로 너희를 이집트 왕 바로의 손에서 건져내시고 그 종살이의 땅에서 이끌어 내신 것은, 주께서 너희를 사랑하시고 너희 조상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만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분은 신실하신 하나님이며,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명령을 지키는 사람들과 맺은 사랑의 계약은 천 대에 이르기까지 지키시는 분이다. 10 그러나 당신을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벌을 내려 그를 멸하신다. 주께서는 당신을 미워하는 사람은 바로 그 본인에게 곧바로 벌을 내리신다. 11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명령과 규정과 법들을 성심껏 지켜라.

12 너희는 이 법규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성심껏 지켜라. 그러면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와 맺으신 사랑의 계약을 지키실 것이다. 13 그분은 너희를 사랑하시고, 너희에게 복을 주시며, 너희의 수가 크게 불어나게 해 주실 것이다. 너희에게 주시겠다고 너희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 자궁의 열매인 자식이 많이 태어나게 하시고, 땅의 열매 또한 풍성하게 하시리니,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이 넘쳐 나고, 소와 양들은 새끼를 많이 낳을 것이다.

14 너희는 그 어느 민족보다 큰 복을 받아서 너희 가운데 남자든 여자든 아이를 낳지 못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며, 너희 짐승 가운데 새끼를 낳지 못하는 짐승이 없을 것이다. 15 주께서 너희를 모든 질병으로부터 지켜 주실 것이다. 너희가 일찍이 이집트에서 경험한 온갖 무서운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하여 주실 것이다. 그러나 너희를 미워하는 사람은 모두 그러한 병에 걸리게 하실 것이다. 16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 손에 넘겨주시는 모든 민족을 완전히 멸하여야 한다.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고 그들의 신을 섬기지도 말아라. 그것이 너희에게 올가미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주께서 당신의 백성을 도우시겠다고 약속하다

17 너희가 속으로 이렇게 걱정할지도 모르겠다. ‘이 민족들은 우리보다 훨씬 강하다. 우리가 어떻게 그들을 몰아낼 수 있을까?’ 18 그러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주 너희 하나님께서 파라오와 온 이집트 사람에게 하신 일을 생각해 보라. 19 너희 눈으로 본 대로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큰 재앙과 기적적인 표징과 놀라운 일들을 일으키어, 강하신 손과 펴신 팔로 너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오셨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가 지금 두려워하고 있는 모든 민족에게도 똑같이 해 주실 것이다.

20 더구나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말벌[c]을 그들 가운데로 보내시어, 살아남은 사람들과 너희를 피하여 숨어 있는 사람들까지도 멸하실 것이다. 21 너희 가운데 계시는 주 너희 하나님은 위대하고 두려운 하나님이시다. 그러니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22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그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차츰차츰 몰아내실 것이다. 너희가 그들을 한꺼번에 없애 버리게 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렇게 하였다가는 너희 둘레에 들짐승이 너무 많이 불어나 너희가 감당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23 주 너희 하나님께서 그 민족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시어, 그들을 큰 혼란에 빠지게 하시고, 마침내 그들이 다 망해 없어지게 하실 것이다. 24 주께서 그들의 왕들을 너희 손에 넘기시면 너희는 그들의 이름을 하늘 아래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만들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아무도 너희와 맞서 싸우려고 일어나지 못할 것이고, 너희는 그들을 모조리 없애 버릴 것이다.

25 너희는 그들의 우상을 불로 태워 버려라. 우상 위에 입힌 금이나 은을 탐내지도 말고 그것을 벗겨 가지지도 말아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너희가 그 올가미에 걸릴 것이다. 우상은 주 너희 하나님께 역겨운 것이다. 26 너희는 주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을 집 안으로 끌어들이지 말아라. 만일 그렇게 하면 너희도 그 우상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멸망당하고 말 것이다. 우상은 완전히 멸하여 없애 버려야 할 것이므로, 너희는 그것을 미워하고 역겹게 여겨라.

Footnotes

  1. 7:2 완전히 멸하여야 ‘완전히 멸하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헤렘’은 물건이나 사람을 완전히 파멸시킴으로써, 다시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주께 바치는 것을 뜻한다.
  2. 7:5 기념석 사람들이 섬기는 거짓 신을 상기시키려고 세운 돌
  3. 7:20 말벌 이것은 진짜 말벌일 수도 있고, 아니면 하나님의 천사 또는 그분의 크신 능력을 뜻할 수도 있고, 또는 ‘공포’나 ‘낙담’을 뜻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