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29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이집트를 꾸짖는 말씀
29 왕이 포로로 잡혀온 지 십 년째 되는 해 시월 십이일[a]에 주의 말씀이 내게 내렸다. 2 “사람의 아들아, 왕 파라오에게 얼굴을 돌리고 그와 전체를 꾸짖어 예언하여라. 3 그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이집트의 왕 파라오야
나일 강 한가운데에 드러누운 큰 괴물[b]아
너는 ‘나일 강은 내 것이다.
내가 이 강을 만들었다.’라고 말한다.
4 그러나 내가 갈고리로 네 턱을 꿰고
네 강에 사는 물고기들이 네 비늘에 달라붙게 하리라.
내가 네 비늘에 달라붙은 모든 물고기들과 함께
너를 강 밖으로 끌어내리라.
5 내가 너와 네 강의 모든 물고기를 사막으로 내다 버리리라.
허허벌판에 버려진 너를
주워 오거나 거두어 오는 사람 하나 없으리라.
내가 너를 들짐승과 날짐승들의 먹이로 주리라.
6 그 때에야 비로소 이집트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내가 주라는 것을 알게 되리라.
이스라엘 집안이 너를 믿고 네게 기대었으나
너는 갈대 지팡이에 지나지 않았다.
7 그들이 손으로 너를 붙잡으면
너는 갈라지면서 그들의 어깨를 찢었고
그들이 네게 기대면
너는 부러지면서 그들의 두 다리를 비틀거리게[c] 하였다.
8 그러므로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칼을 불러 너를 치고 네 백성과 짐승을 죽이겠다. 9 이집트는 버림받은 황무지가 될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내가 주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네가 ‘나일 강은 내 것이다. 내가 그것을 만들었다.’ 라고 말하였다. 10 그래서 내가 너와 네 강을 칠 것이다. 온 이집트 땅을 폐허로 만들고 버림받은 황무지로 만들겠다. 믹돌에서 아스완에 이르기까지, 나아가 에티오피아와의 국경에 이르기까지 그렇게 만들겠다. 11 사람도 짐승도 그 땅을 지나다니지 않게 될 것이다. 사십 년 동안 그곳에는 아무도 살지 않을 것이다. 12 내가 이집트 땅을 황폐한 땅 가운데서 가장 황폐한 땅으로 만들고, 이집트의 성읍을 사십 년 동안 폐허가 된 성읍 가운데서 가장 심하게 폐허가 된 성읍으로 만들겠다. 나는 이집트 사람들을 뭇 민족 가운데로 흩고 여러 나라로 헤쳐 놓겠다. 이런 일이 사십 년 동안 계속될 것이다.
13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사십 년이 지나면 뭇 민족 가운데서 흩어져 살고 있는 이집트 사람들을 내가 불러 모으겠다. 14 내가 그들을 포로 생활에서 풀려나게 하고 그들의 고향 파트로스 땅, 곧 상이집트로 돌아오게 하겠다. 그러나 그들은 그곳에서 힘없는 나라밖에 이루지 못할 것이다. 15 그 나라는 나라들 가운데서 가장 힘없는 나라가 되어 다시는 다른 나라들 위에 군림하지 못할 것이다. 너무 힘이 없어서 결코 다시는 다른 나라를 다스리지 못하는 나라가 되게 하겠다. 16 이집트가 더는 이스라엘이 믿고 기댈만한 나라가 되지 못할 것이다. 다만 이집트에게 도움을 청한 자신들의 죄나 기억나게 할 것이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은 내가 주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바빌로니아가 이집트를 차지할 것이다
17 여호야긴 왕이 포로로 잡혀온 지 이십칠 년째 되는 해 일월 일일[d]에 주의 말씀이 내게 내렸다. 18 “사람의 아들아,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이 큰 군대를 보내어 두로를 쳐서 빼앗으려 하였다. 어찌나 힘들여 싸웠던지 병사들의 머리털이 다 빠지고 어깨가 벗겨지고 물집까지 생겼다. 그러나 그와 그의 군대는 두로와의 전쟁에서 아무런 보상을 얻지 못했다. 19 그러므로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이집트를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에게 주겠다. 그가 이집트의 재산을 빼앗아 갈 것이다. 그가 이집트를 약탈하고 노략질하여 얻은 것을 병사들에게 나누어줄 것이다. 20 나는 그의 수고에 대한 보상으로 이집트를 그에게 주었다. 그와 그의 군대가 나를 위해 애써 싸웠기 때문이다.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21 그 날이 오면 내가 이스라엘 집안이 힘을 얻게 하겠다[e]. 그리고 네 입을 열어서 네가 그들 가운데에서 말하게 해주겠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이 내가 주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Footnotes
- 29:1 10년째 되는 해 10월 12일 기원전 587년 1월 7일
- 29:3 큰 괴물 예부터 하나님에게 대들어 싸우는 바다 괴물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었다. 예언자들은 여러 번 이집트를 그 괴물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나일 강 언덕에 올라와 쉬는 악어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 29:7 두 다리를 비틀거리게 히브리어 원문에는 ‘허리를 세우게’
- 29:17 이십칠 년째 되는 해 일월 일일 기원전 571년 4월 26일
- 29:21 이스라엘 집안이 힘을 얻게 하겠다 글자 그대로의 뜻은 ‘이스라엘 집안을 위하여 한 뿔이 자라나게 하겠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