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4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이스라엘은 양 떼와 같다
34 주의 말씀이 내게 내렸다. 2 “사람의 아들아, 이스라엘의 목자들을 꾸짖는 예언을 하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자기 자신만 돌보는 이스라엘 목자들에게 큰 화가 미칠 것이다. 목자들이라면 마땅히 양 떼를 돌보아야 하는 것이 아니냐? 3 너희는 응고시킨 양젖을 먹고, 양털 옷을 입고, 살진 양들만 잡아먹으면서도 양 떼는 돌보지 않는다. 4 너희는 힘없는 양의 힘을 북돋아 주지 않았고, 병든 양을 치료해 주거나 상처 입은 양을 싸매 주지 않았다. 너희는 길 잃은 양을 데려오지 않았고 잃어버린 양을 찾아 나서지 않았다. 너희는 그들을 모질고 사납게 다스렸다. 5 이렇게 돌보아 주는 목자가 없으니 양들은 흩어졌다. 그들은 흩어져 들짐승의 먹이가 되고 말았다. 6 내 양들은 모든 산과 모든 언덕 위를 헤매고 다녔다. 그들이 온 세계에 흩어졌는데도 그들을 찾으려고 나서는 사람 하나 없었다.
7 그러므로 너희 목자들아 너희는 나 주의 말을 들어라. 8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한다. 내 양 떼는 목자가 없어 약탈을 당했고 모든 들짐승의 먹이가 되었다. 내 목자들은 내 양 떼를 찾지 않았고, 양 떼를 돌보지는 않고 자신들만 돌보았다.
9 그러니 목자들아, 나 주의 말을 들어라. 10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목자들을 칠 것이며 내 양 떼에 대한 책임을 그들에게 묻겠다. 내가 그들에게서 양 떼를 지키는 일을 빼앗아서, 그들이 먹고 살 길을 막아버리겠다. 내가 그들의 입에서 내 양 떼를 구해내겠다. 내 양들은 더는 그들의 먹이가 되지 않을 것이다.
11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내 양들을 찾아서 돌보아 주겠다. 12 양 떼가 흩어졌을 때에 양을 치는 목자가 자기의 양들을 찾는 것처럼 나도 내 양들을 찾겠다. 구름이 몰려오고 캄캄한 어둠이 내려 깔리는 날에 내가 내 양들을 그들이 흩어져 사는 곳에서 구해내겠다. 13 그들을 뭇 민족에게서 데려 오고 뭇 나라에서 모아 들여 그들의 고향으로 데려가겠다. 내가 이스라엘의 산과 골짜기에서 그들에게 풀을 뜯기고, 사람 사는 곳 어디에서나 그들을 먹이겠다. 14 내가 그들을 좋은 풀밭에 놓아먹이고, 이스라엘의 높은 산 위에 그들이 풀을 뜯을 목장을 만들어 주겠다. 그들은 그곳 좋은 풀밭에 누울 것이며, 이스라엘의 높은 산 위에 있는 목장에서 풀을 뜯을 것이다. 15 내가 내 양들을 돌보아 주고 그들을 편히 누워 쉬게 하겠다. 나 주의 말이다. 16 내가 잃어버린 양을 찾아내고 길 잃은 양을 데려올 것이다. 상처 입은 양은 싸매 주고 힘없는 양은 힘을 북돋아 줄 것이다. 그러나 살지고 힘센 양은 멸하겠다. 나는 정의로 내 양 떼를 먹이겠다.
17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 양 떼야, 내가 양과 양 사이에서 숫양과 숫염소 사이에서 심판하겠다. 18 살진 양들아, 너희가 좋은 풀밭에서 풀을 뜯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느냐? 남은 풀밭을 네 발로 꼭 짓밟아야 하겠느냐?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으로는 만족할 수 없느냐? 네 발로 나머지 물에 흙탕을 쳐야 하겠느냐? 19 내 양떼가 네가 짓밟은 풀을 먹고 네 발로 흙탕을 친 물을 마셔야 하겠느냐?
20 그러므로 나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내가 살진 양과 마른 양 사이에서 심판하겠다. 21 너희는 힘없는 양들을 옆구리와 어깨로 밀고 뿔로 받아 내쫓았다. 22 그러므로 내가 내 양 떼를 구하리니 그들이 더는 약탈당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양과 양 사이에서 심판하겠다. 23 내가 나의 종 다윗을 그들을 돌보는 목자로 세워 주겠다. 그러면 그가 내 양 떼를 돌보는 목자가 될 것이다. 24 나 주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나의 종 다윗은 그들 가운데서 그들을 다스리는 자가 될 것이다. 나 주가 말하였다.
25 나는 그들과 평화의 계약을 맺고 그 땅에서 사나운 들짐승들을 몰아내겠다. 그렇게 하여 내 백성이 광야에서도 안전하게 지내고, 숲 속에서도 안심하고 잠 잘 수 있게 하겠다. 26 내가 그 곳들뿐만 아니라 내 언덕 둘레의 지역을 축복의 땅으로 만들어주겠다. 내가 철 따라 알맞게 비를, 곧 축복의 소나기를 내려주겠다. 27 들의 나무들은 열매를 맺고 땅은 곡식을 낼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 땅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내가 그들의 멍에를 부수고 그들을 노예로 삼은 자들의 손아귀에서 그들을 구해 낼 것이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은 내가 주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8 그들이 더는 뭇 민족에게 약탈당하지 않을 것이며 들짐승들에게 잡아먹히지도 않을 것이다. 그들은 안전하게 살 것이며 아무도 그들을 두렵게 하지 않을 것이다. 29 곡식이 잘되기로 유명한 땅을 내가 그들에게 마련해 주리니, 그들이 그 땅에 살면서, 더는 굶주림으로 죽는 일도 없고 뭇 민족에게 비웃음을 당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 30 그러면 그들은 나 주 그들의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 곧 이스라엘 집안이 내 백성이라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31 너희 내 양 떼들아, 내 목장의 양 떼들아, 너희는 백성이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다.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