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시다

주의 종 모세가 죽었다. 주께서 모세의 보좌관이었던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종 모세가 죽었다. 이제 너는 이 백성과 함께 이 요단 강을 건너 내가 너희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려고 하는 땅으로 가거라. 내가 너희에게 그 땅을 주겠다고 모세와 약속하였다. 너희의 발이 닿는 모든 땅을 너희에게 주겠다. 남쪽의 광야로부터 북쪽의 레바논에 이르는 땅이 모두 너희의 땅이 될 것이다. 그리고 동쪽의 유프라테스 강에서부터 헷 사람의 땅을 지나, 서쪽의 지중해까지도 모두 너희의 영토가 될 것이다. 네가 살아있는 동안 그 누구도 너에게 맞서 대항하지 못할 것이다.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처럼 너와도 함께 있겠다. 나는 너를 버리지도 않고 떠나지도 않겠다.

굳세고 용감하여라. 이 백성을 이끌어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주겠다고 맹세한 땅을 유산으로 받게 할 사람이 너이기 때문이다. 마음을 굳게 먹고 용기를 내어라. 그리고 나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가르쳐 준 법을 빠짐없이 지켜라. 그 법에서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치우치지 말아라. 그리하면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성공할 것이다. 이 율법책의 말씀이 네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 말씀에 대해 밤낮으로 깊이 생각하여라. 그리하여 이 책에 적힌 말씀대로 살도록 하여라. 그러면 네가 하는 모든 일이 잘 되고 너는 성공하게 될 것이다. 내가 너에게 굳세고 용기 있는 사람이 되라고 하지 않았더냐? 너는 무서워하거나 용기를 잃지 말아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의 주 나 하나님이 함께 있겠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을 내리다

10 여호수아가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명령을 내렸다. 11 “진을 돌면서 백성에게 이렇게 일러라. 양식을 준비해 놓아라. 지금부터 사흘 뒤에 너희는 요단 강을 이곳에서 건널 것이다. 그리고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마고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다.”

12 그리고 여호수아는 르우벤 가문과 갓 가문과 므낫세 반쪽 가문에게 말하였다. 13 “주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한 말을 기억하여라. 모세는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안식을 누릴 땅을 주시고, 이 땅을 너희에게 허락하신다.’라고 말하였다. 14 너희의 아내들과 아이들과 집짐승들은 모세가 너희에게 준 이 요단 강 동쪽 땅에 머물러 있어도 좋다. 그러나 너희 가운데 싸울 수 있는 모든 남자는 완전 무장을 하고, 너희 형제들보다 앞서 요단 강을 건너가 그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15 주께서 너희에게 안식할 땅을 주신 것처럼, 너희 형제들에게도 그런 곳을 주실 것이다. 그러니 너희는 그들이 주 너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시려는 땅을 차지할 때까지 그들을 도와주어야한다. 그런 다음 너희는 주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준 이 요단 강 동쪽의 땅으로 돌아오도록 하여라.”

16 그러자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였다. “우리는 당신이 우리에게 무엇을 명하든지 그대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어디로 보내든지 그리로 가겠습니다. 17 우리는 모든 일에 있어서 모세에게 복종하였습니다. 그처럼 당신에게도 복종하겠습니다. 오직 주 당신의 하나님께서 언제나 모세와 함께하셨던 것처럼, 당신과도 함께 하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18 당신이 무슨 명령을 내리든지 그 명령에 맞서거나 따르지 않는 사람은 누구든지 처형을 당해야 합니다. 당신은 오직 마음을 굳게 먹고 용기를 내기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