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9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모두에게 주어진 운명
9 나는 이 모든 것을 깊이 생각해 보았다. 그러면서 의로운 사람이나 지혜로운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지만, 이 세상에 사는 동안 하나님께서 누구는 사랑하시고 누구는 미워하실지 아무도 알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2 사람은 모두 죽을 운명을 맞는다. 의로운 사람이나 악한 사람이나, 선한 사람이나 악한 사람이나, 깨끗한 사람이나 더러운 사람이나,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나 드리지 않는 사람이나 모두가 같은 운명이다.
선한 사람이라고 해서
죄인과 다를 것이 없고
맹세한 사람이라고 해서
맹세를 꺼려한 사람과 다를 것이 없다.
3 모든 사람이 같은 운명을 맞아야 한다는 것, 이것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의 비극이다. 그러니 사람들은 사는 동안에 마음에 악을 가득 품고 미친 짓을 꾸미다가 끝내는 죽고 만다. 4 살아 있는 사람에게만 희망이 있다. 사람들의 말대로 “죽은 사자보다 살아 있는 강아지가 낫다.”
5 살아 있는 사람은 자기가 죽을 것을 알지만
죽은 사람은 아무것도 모른다.
더 이상의 상급도 기다릴 수 없다.
그들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마저 잊힐 뿐이다.
6 그들의 사랑도 미움도 질투도
이미 오래 전에 사라져 버려서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에도
더 이상 끼어들 여지가 없다.
7 그러니 너는 가서 기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포도주를 마셔라. 하나님께서는 네가 이렇게 하는 것을 좋게 여기신다. 8 언제나 깨끗한 옷을 입고 머리에는 기름을 발라라. 9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허락하신 덧없는 나날을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기며 살아라. 이것은 네가 이 세상에 살면서 애쓰고 수고하여 얻은 네 몫이다. 10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최선을 다하여라. 네가 들어갈 무덤 속에는 일도 계획도 지식도 지혜도 없기 때문이다.
11 나는 세상에서 또 다른 것을 보았다.
빠르다고 해서 달리기에서 이기는 것도 아니고
용사라고 해서 싸움에서 이기는 것도 아니며
지혜가 있다고 해서 먹을 것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총명하다고 해서 재물을 모으는 것도 아니며
많이 배웠다고 해서 잘 되는 것도 아니다.
누구에게나 꼭 같이 때와 기회가 찾아든다.
12 더욱이 사람은 어려운 때가 언제 자기에게 닥칠지 모른다.
물고기가 그물에 걸리고
새가 덫에 걸리듯이
사람도 갑자기 악한 때를 만나면
거기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지혜와 권력
13 나는 세상에서 지혜로운 사람의 행동을 보고 감동을 받은 적이 있다. 14 옛날에 사람이 몇 명 살지 않는 작은 성읍이 있었다. 한 번은 힘센 왕이 그 성읍을 에워싸고 성 안을 공격하려고 성벽 밖 사방에 흙 언덕을 쌓았다. 15 그때 그 성읍 안에 가난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이 살고 있어서 그는 지혜로 그 성읍을 구하였다. 그러나 그 후에 그를 기억해 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16 나는 지금껏 “지혜가 힘보다 낫다.” 고 말했지만, 가난한 사람의 지혜가 멸시를 받고, 아무도 그의 말에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을 보았다.
17 어리석은 통치자가 큰 소리로 내리는 명령보다
지혜로운 사람의 조용한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이 훨씬 낫다.
18 지혜가 전쟁 무기보다 낫다.
그러나 죄인 한 사람이 좋은 일들을 모두 망칠 수 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