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제사장을 세우는 의식

(레 8:1-36)

29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그들을 거룩한 사람으로 구별하여 나를 섬길 제사장으로 세워라. 그때에 너는 이렇게 하여야 한다. 우선 수송아지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흠 없는 것으로 골라라. 그리고 고운 밀가루를 가지고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누룩 없이 기름만 섞어 만든 과자와 누룩 없이 기름만 바른 속 빈 과자를 만들어라. 그것들을 모두 바구니에 담아서 바구니째 바쳐라. 이때에 수송아지와 숫양 두 마리도 함께 바쳐라.

그런 다음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을 만남의 장막 어귀로 데려와 목욕하게 하여라. 너는 아론에게 두루마기와 에봇 밑에 입는 겉옷과 에봇과 판결 가슴받이를 갖추어 입혀라. 그리고 에봇 허리에 솜씨 있게 짠 허리띠를 매 주어라. 그의 머리에는 두건을 둘러 주고 두건 위에 성직패를 붙여라. 그런 다음 아론의 머리 위에 기름을 부어 그를 구별하여라.

너는 아론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속옷을 입히고 머리에 두건을 둘러 주어라. 그러고 나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허리띠를 매 주어라. 영원한 규정에 따라 제사장직은 그들의 것이다. 너는 이렇게 하여 아론과 그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세워라.

10 너는 수송아지를 만남의 장막 앞으로 끌어다 놓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그 수송아지의 머리 위에 손을 얹게 하여라. 11 그리고 성막 어귀, 주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아라. 12 그리고 수송아지에게서 흐른 피 얼마를 받아다가 제단에 달린 뿔에 손가락으로 찍어 발라라. 바르고 남은 피는 제단 바닥에 쏟아 버려라. 13 수송아지의 내부기관을 감싸고 있는 기름기와 간에 붙은 기름 덩어리와 두 개의 콩팥과 거기에 붙은 기름 덩어리를 모두 떼어 내어 제단 위에서 태워라. 14 그러나 수송아지의 고기와 가죽과 위와 내장 속에 들어있는 찌꺼기들은 모두 진터 밖에서 태워라. 이렇게 하는 것이 정결 제사이다.

15 그리고 숫양 가운데 한 마리를 끌고 와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숫양의 머리 위에 손을 얹게 하여라. 16 그 숫양을 잡고 피를 받아서 제단 사방에 대고 뿌려라. 17 숫양은 여러 조각으로 잘라라. 내부기관과 다리는 깨끗이 씻어 양의 머리와 조각 낸 고기와 함께 놓아라. 18 그런 다음 이 숫양을 제단 위에서 통째로 불에 태워라. 이것이 주께 드리는 번제이다. 이것이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19 그리고 나머지 숫양 한 마리를 끌고 와서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양의 머리 위에 손을 얹게 하여라. 20 그 숫양을 잡고 피를 받아라. 그런 다음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오른쪽 귓불과 그들의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그 피를 발라라. 그리고 제단 사방에 대고 피를 뿌려라. 21 그런 다음 제단 위에 있는 피와 제사장을 세울 때 쓰는 기름을 가져다가 아론과 아론이 입은 옷과 아론의 아들들과 그들이 입은 옷 위에도 뿌려라. 이렇게 하면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그들이 입은 옷이 거룩한 것으로 구별 될 것이다.

22 그리고 이 둘째 숫양에게서 기름기를 떼어 내어라.(이것은 아론을 대제사장으로 세우는 의식에 쓸 양이다.) 이 숫양의 꼬리에 붙은 기름기와 내장을 감싸고 있는 기름기와 간에 붙어 있는 기름기와 두 개의 콩팥과 거기 붙어 있는 기름기와 오른쪽 다리를 잘라 내어라. 23 그런 다음에 주 앞에 있는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두는 바구니에서 빵 한 덩이와 기름을 섞어 만든 과자 한 개와 속 빈 과자 한 개를 가져오너라. 24 이 모든 것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손에 얹어 주어 그것을 주 앞에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드리게 하여라. 25 그런 다음 그들의 손에서 그것들을 다시 받아다가 제단의 번제물과 함께 불살라라. 이것이 주께 드리는 번제이다. 이것이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26 너는 아론을 제사장으로 세우는 의식에 쓸 숫양에서 가슴을 잘라 내어라. 그리고 그것을 주 앞에서 흔들어라. 그렇게 흔들어 바치는 예식을 하고 나서 그것을 네 몫으로 가져라.

27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세울 때 쓴 숫양의 고기 가운데서 그들 몫의 고기를 거룩하게 구별하여 놓아라. 곧 흔들어 바친 가슴부분과 들어올려 바친 다리부분이다. 28 이 부분은 언제나 아론과 그 아들들의 몫으로 남겨 두어야 한다. 그것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친교제물을 바칠 때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29 아론의 거룩한 옷은 그의 뒤를 이을 자손들을 위하여 보관하여라. 그리하여 그들이 제사장으로 세움을 받을 때에는 그 옷을 입고 기름부음을 받게 하여라. 30 아론의 뒤를 이어 제사장이 되는 아들이 만남의 장막에 들어가서 성소에서 예배를 드릴 때에는 이레 동안 이 옷을 입어야 한다.

31 너는 제사장을 세울 때 쓴 숫양의 살코기를 거룩한 곳에서 삶아라. 32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만남의 장막 어귀에서 이 숫양의 고기와 바구니에 든 빵을 먹어야 한다. 33 이것들은 그들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제사장으로 세울 때에 그들의 죄를 없애 주기 위해 드린 제물이다. 그러므로 그들만이 이것을 먹을 수 있다. 이 제물들은 거룩하니 다른 어떤 사람이 먹어서는 안 된다. 34 제사장으로 세울 때 쓰였던 고기나 빵이 다음날 아침까지 남아 있으면 남은 것을 깨끗이 태워버려야 한다. 그 고기와 빵은 거룩하므로 결코 먹어서는 안 된다.

35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내가 네게 명한 대로 다 해 주어야 한다. 그들을 제사장으로 세우는 의식을 이레 동안 치러야 한다. 36 너는 그 이레 동안 날마다 죄의 용서를 위해 수소 한 마리씩을 정결제물로 드려야 한다. 너는 제단 위에 정결제물을 드려 제단을 깨끗하게 하고 제단에 기름을 부어 그것을 거룩하게 하여라. 37 이레 동안 제단을 위해 정결제물을 드리고 그것을 거룩하게 하여라. 그러면 제단은 지극히 거룩해져서 제단에 닿는 것도 모두 거룩하게 될 것이다.

매일 드리는 제사

(레 6:8-13; 민 28:1-8)

38 네가 날마다 제단 위에 바쳐야 할 제물은 이러하다. 먼저 일 년 된 어린 숫양 두 마리를 바쳐라. 39 숫양 한 마리는 아침에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저녁에 바쳐라. 40 첫째 숫양을 바칠 때에는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일 에바[a]와 올리브를 찧어서 짠 기름 사분의 일 힌[b]을 섞어서 바쳐라 그리고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첫째 양과 함께 부어 드리는 제물로 바쳐라. 41 저녁 무렵에 둘째 숫양을 바칠 때에는 아침과 마찬가지로 같은 곡식제물과 부어 드리는 제물을 바쳐라. 이것이 그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42 이것이 너희가 자손 대대로 주께 바쳐야 할 번제물이다. 너희는 주 앞 만남의 장막 어귀에서 이 번제물을 드려야 한다. 나는 거기에서 너희를 만나고 거기에서 너에게 말하겠다. 43 나는 거기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만나겠다. 그리고 나의 영광[c]을 드러내어 그곳을 거룩하게 하겠다.

44 내가 만남의 장막과 제단을 거룩하게 하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도 거룩하게 하겠다. 그렇게 하여 그들을 나를 섬기는 제사장으로 삼겠다. 45 나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머물면서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다. 46 그들은 내가 그들 가운데 머물기 위해서 그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주 그들의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주 그들의 하나님이다.”

Footnotes

  1. 29:40 십분의 일 에바 약 2.2리터
  2. 29:40 사분의 일 힌 약 1.14리터
  3. 29:43 나의 영광 찾아보기에서 ‘주의 영광’을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