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9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제사장의 예복
(출 28:1-43)
39 그들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섬기는 일을 할 때 입을 옷을 짜서 만들었다. 그들은 이렇게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아론이 입을 거룩한 예복을 지었다.
에봇
(출 28:6-14)
2 그들은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옷감으로 에봇을 지었다. 3 (솜씨가 뛰어난 사람이 먼저 금을 얇게 두들겨서 가늘게 잘라 실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그것을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고운 모시실과 섞어서 무늬를 놓아가며 옷감을 짰다.) 4 어깨걸이를 만들어 에봇의 양쪽에 달았다. 5 그들은 에봇의 허리띠를 만들었는데 허리띠도 에봇을 만든 것과 같은 솜씨와 재료로 만들었다.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에봇과 하나가 되게 만들었다. 이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6 그런 다음 오닉스에 금테를 물리고 인장 반지를 새기듯이 그 위에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을 새겨 넣었다. 7 그[a]는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상징하는 기념 보석으로 이 오닉스를 에봇의 양쪽 어깨걸이 위에 하나씩 달았다. 이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가슴받이
(출 28:15-30)
8 그가 판결 가슴받이[b]를 만들었다. 에봇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을 써서 만들었다. 9 그것은 두 겹으로 접어서 길이가 한 뼘[c], 너비가 한 뼘인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었다. 10 그런 다음 가슴받이 위에 네 줄로 보석을 박아 넣었다. 첫 줄에는 루비와 토파즈와 녹주석을 박고, 11 둘째 줄에는 터키석과 사파이어와 에메랄드를 박았다. 12 셋째 줄에는 풍신자석과 마노와 자수정을 박고, 13 넷째 줄에는 귀감람석과 오닉스와 벽옥을 박았다. 그리고 이 보석들을 모두 금테에 물렸다. 14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을 나타내기 위해 열두 개의 보석을 박은 것이다. 각 보석에는 인장에 새기듯이 이스라엘의 열두 가문의 이름을 하나씩 새겼다.
15 솜씨 있는 장인들이 가슴받이를 가슴에 매달 사슬을 두 개 만들었다. 이 사슬은 순금줄을 줄처럼 꼬아서 만들었다. 16 그리고 금테 두 개와 금고리 두 개를 만들어서 두 금고리를 가슴받이의 양쪽 끝에 달았다. 17 그러고는 두 개의 금사슬을 가슴받이 양쪽에 단 두 고리에 꿰어 매달았다. 18 이 두 금사슬의 다른 두 끝을 두 금테에 붙여서 그것들을 에봇의 앞쪽 어깨걸이에 달았다. 19 그런 다음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서 가슴받이 아래의 양쪽 가장자리 안쪽, 에봇과 겹치는 곳에 달았다. 20 그리고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서 에봇의 양쪽 어깨걸이 앞자락 아래, 곧 에봇의 허리띠 바로 위 솔기 가까이에 달았다. 21 그리고 가슴받이의 고리와 에봇의 고리를 청색 실로 꼰 끈으로 묶었다. 에봇의 허리띠 조금 위에 매어서 가슴받이가 에봇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였다. 이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제사장의 다른 예복들
(출 28:31-43)
22 에봇의 겉옷은 오로지 청색 옷감으로만 지었다. 23 옷 한가운데에 머리가 들어갈 구멍을 만들었다. 그리고 마치 갑옷의 머리 들어갈 구멍 둘레에 천을 덧대듯 그 구멍 가장자리에 천을 덧댄 다음, 단단히 박음질 하여 구멍이 찢어지지 않게 하였다. 24 겉옷 단에는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만든 석류 모양의 장식을 달았다. 25 그리고 금으로 방울을 만들어서 석류 장식 사이사이에 달았다. 26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주를 섬길 때에 입을 겉옷 단에 금방울과 석류 장식이 한 개씩 번갈아 가며 빙 둘러 달려 있게 하였다.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27 그리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입을 두루마기를 고운 모시실로 짜서 만들었다. 28 그리고 역시 두건과 머리띠를 고운 모시로 만들고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속바지를 만들었다. 29 그리고 고운 모시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허리띠를 짜고 수를 놓았다. 주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30 그런 다음 순금으로 패를 하나 만들고 그 위에 도장을 새기듯이 ‘주께 몸 바친 성직자’라고 새겼다. 31 그런 다음 이 패에 청색 끈을 달아서 머리에 쓰는 두건 위에 달았다.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모세가 성막을 조사하다
(출 35:10-19)
32 이렇게 하여 성막, 곧 만남의 장막이 완성되었다. 이스라엘 자손은 모든 것을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33 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 가져왔다. 곧 천막과 거기 딸린 모든 기구를 가져왔다. 곧 갈고리와 널빤지와 가로다지와 기둥과 그 밑받침, 34 무두질한 숫양가죽 덮개와 고운 가죽 덮개와 칸막이 휘장, 35 계약궤와 궤를 나를 때 쓰는 채들과 용서의 자리, 36 상과 그것에 딸린 모든 기구와 상에 차려 놓을 빵, 37 순금 등잔대와 거기에 얹어 놓을 등잔들과 그 밖의 모든 기구와 등잔용 기름, 38 금제단, 기름 붓는 의식에 쓸 기름, 분향할 향, 성막 어귀를 가릴 막, 39 놋제단과 거기에 딸린 놋철망과 놋제단을 옮길 때 쓰는 채들과 그 밖에 제단에 딸린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대, 40 성막 뜰에 둘러 칠 휘장과 그 기둥과 기둥 밑받침, 뜰 어귀를 가릴 막과 거기 딸린 줄과 말뚝, 성막, 곧 만남의 장막에서 예배드릴 때에 쓰는 모든 기구, 41 성소에서 섬기는 일을 할 때에 입기 위해 짜서 만든 옷, 그러니까 제사장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으로 섬길 때에 입을 거룩한 옷이었다.
42 이스라엘 백성이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 모든 것을 만들었다. 43 모세는 사람들이 만들어 온 것을 찬찬히 살펴보았다. 그들이 모든 것을 주께서 명령하신 대로 한 것을 보고 모세가 그들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