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제사장의 예복

(출 28:1-43)

39 그들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섬기는 일을 할 때 입을 옷을 짜서 만들었다. 그들은 이렇게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아론이 입을 거룩한 예복을 지었다.

에봇

(출 28:6-14)

그들은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옷감으로 에봇을 지었다. (솜씨가 뛰어난 사람이 먼저 금을 얇게 두들겨서 가늘게 잘라 실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그것을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고운 모시실과 섞어서 무늬를 놓아가며 옷감을 짰다.) 어깨걸이를 만들어 에봇의 양쪽에 달았다. 그들은 에봇의 허리띠를 만들었는데 허리띠도 에봇을 만든 것과 같은 솜씨와 재료로 만들었다.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에봇과 하나가 되게 만들었다. 이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그런 다음 오닉스에 금테를 물리고 인장 반지를 새기듯이 그 위에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을 새겨 넣었다. [a]는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상징하는 기념 보석으로 이 오닉스를 에봇의 양쪽 어깨걸이 위에 하나씩 달았다. 이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가슴받이

(출 28:15-30)

그가 판결 가슴받이[b]를 만들었다. 에봇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을 써서 만들었다. 그것은 두 겹으로 접어서 길이가 한 뼘[c], 너비가 한 뼘인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었다. 10 그런 다음 가슴받이 위에 네 줄로 보석을 박아 넣었다. 첫 줄에는 루비와 토파즈와 녹주석을 박고, 11 둘째 줄에는 터키석과 사파이어와 에메랄드를 박았다. 12 셋째 줄에는 풍신자석과 마노와 자수정을 박고, 13 넷째 줄에는 귀감람석과 오닉스와 벽옥을 박았다. 그리고 이 보석들을 모두 금테에 물렸다. 14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을 나타내기 위해 열두 개의 보석을 박은 것이다. 각 보석에는 인장에 새기듯이 이스라엘의 열두 가문의 이름을 하나씩 새겼다.

15 솜씨 있는 장인들이 가슴받이를 가슴에 매달 사슬을 두 개 만들었다. 이 사슬은 순금줄을 줄처럼 꼬아서 만들었다. 16 그리고 금테 두 개와 금고리 두 개를 만들어서 두 금고리를 가슴받이의 양쪽 끝에 달았다. 17 그러고는 두 개의 금사슬을 가슴받이 양쪽에 단 두 고리에 꿰어 매달았다. 18 이 두 금사슬의 다른 두 끝을 두 금테에 붙여서 그것들을 에봇의 앞쪽 어깨걸이에 달았다. 19 그런 다음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서 가슴받이 아래의 양쪽 가장자리 안쪽, 에봇과 겹치는 곳에 달았다. 20 그리고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서 에봇의 양쪽 어깨걸이 앞자락 아래, 곧 에봇의 허리띠 바로 위 솔기 가까이에 달았다. 21 그리고 가슴받이의 고리와 에봇의 고리를 청색 실로 꼰 끈으로 묶었다. 에봇의 허리띠 조금 위에 매어서 가슴받이가 에봇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였다. 이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제사장의 다른 예복들

(출 28:31-43)

22 에봇의 겉옷은 오로지 청색 옷감으로만 지었다. 23 옷 한가운데에 머리가 들어갈 구멍을 만들었다. 그리고 마치 갑옷의 머리 들어갈 구멍 둘레에 천을 덧대듯 그 구멍 가장자리에 천을 덧댄 다음, 단단히 박음질 하여 구멍이 찢어지지 않게 하였다. 24 겉옷 단에는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만든 석류 모양의 장식을 달았다. 25 그리고 금으로 방울을 만들어서 석류 장식 사이사이에 달았다. 26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주를 섬길 때에 입을 겉옷 단에 금방울과 석류 장식이 한 개씩 번갈아 가며 빙 둘러 달려 있게 하였다.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27 그리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입을 두루마기를 고운 모시실로 짜서 만들었다. 28 그리고 역시 두건과 머리띠를 고운 모시로 만들고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속바지를 만들었다. 29 그리고 고운 모시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허리띠를 짜고 수를 놓았다. 주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30 그런 다음 순금으로 패를 하나 만들고 그 위에 도장을 새기듯이 ‘주께 몸 바친 성직자’라고 새겼다. 31 그런 다음 이 패에 청색 끈을 달아서 머리에 쓰는 두건 위에 달았다.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였다.

모세가 성막을 조사하다

(출 35:10-19)

32 이렇게 하여 성막, 곧 만남의 장막이 완성되었다. 이스라엘 자손은 모든 것을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33 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 가져왔다. 곧 천막과 거기 딸린 모든 기구를 가져왔다. 곧 갈고리와 널빤지와 가로다지와 기둥과 그 밑받침, 34 무두질한 숫양가죽 덮개와 고운 가죽 덮개와 칸막이 휘장, 35 계약궤와 궤를 나를 때 쓰는 채들과 용서의 자리, 36 상과 그것에 딸린 모든 기구와 상에 차려 놓을 빵, 37 순금 등잔대와 거기에 얹어 놓을 등잔들과 그 밖의 모든 기구와 등잔용 기름, 38 금제단, 기름 붓는 의식에 쓸 기름, 분향할 향, 성막 어귀를 가릴 막, 39 놋제단과 거기에 딸린 놋철망과 놋제단을 옮길 때 쓰는 채들과 그 밖에 제단에 딸린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대, 40 성막 뜰에 둘러 칠 휘장과 그 기둥과 기둥 밑받침, 뜰 어귀를 가릴 막과 거기 딸린 줄과 말뚝, 성막, 곧 만남의 장막에서 예배드릴 때에 쓰는 모든 기구, 41 성소에서 섬기는 일을 할 때에 입기 위해 짜서 만든 옷, 그러니까 제사장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으로 섬길 때에 입을 거룩한 옷이었다.

42 이스라엘 백성이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그대로 모든 것을 만들었다. 43 모세는 사람들이 만들어 온 것을 찬찬히 살펴보았다. 그들이 모든 것을 주께서 명령하신 대로 한 것을 보고 모세가 그들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Footnotes

  1. 39:7 곧 ‘브살렐’. 8절
  2. 39:8 판결 가슴받이 대제사장의 가슴 부위에 대는 앞치마나 턱받이 모양의 천
  3. 39:9 한 뼘 약 23센티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