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어떤 사람이 자기가 본 것이나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법정에서 증언하라는 명령을 받고도 사실대로 말하지 않는 죄를 지으면 그는 책임을 져야 한다.

누구든지 부정한 들짐승의 주검이나 부정한 가축의 주검이나 부정한 길짐승의 주검과 같은 부정한 것들에 닿으면, 비록 자신이 몰랐더라도 부정을 타서 죄를 지은 것이다.

누구든지 사람의 몸에 있는 어떤 부정한 것에 닿으면 비록 자신이 몰랐더라도 부정을 타서 죄를 지은 것이다.

또는 어떤 사람이 앞뒤 생각 없이 좋은 일을 하겠다거나 나쁜 일을 하겠다고 함부로 맹세하는 수가 있을 것이다. 그가 비록 모르고 한 일이라 하더라도 그 일을 깨닫게[a] 되면 그에게는 죄가 있다.

누구든지 위에서 말한 것 가운데 어느 하나에라도 잘못이 있으면 그는 자기가 어떻게 죄를 지었는지 고백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기가 지은 죄에 대한 보상으로 제물을 주께 가져와야 한다. 양 떼나 염소 떼 가운데 암컷 한 마리를 정결제물로 주께 가져와야 한다. 그러면 제사장이 그 사람이 지은 죄를 속해 주어야 한다.

만약 그가 양을 바칠 만한 형편이 못 되면, 자기가 지은 죄에 대한 보상으로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주 앞에 바쳐야 한다. 이 때 두 마리 가운데 하나는 정결제물로 바칠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번제물로 바칠 것이다. 그 사람이 비둘기를 제사장에게 가져오면 제사장은 정결제물을 먼저 바쳐야 한다. 제사장은 새의 목을 비틀어 죽이되 머리가 몸통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 그 제물의 피를 받아서 얼마는 제단 사면에 뿌리고, 나머지 피는 제단 밑바닥에 쏟아 버려야 한다. 이것이 정결제물이다. 10 나머지 비둘기는 정해진 법에 따라 번제물로 드려야 한다.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 사람의 죄를 속하여 주면 그는 죄를 용서받을 것이다.

11 만약 그가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도 바칠 형편이 못 되면, 자기가 지은 죄에 대한 보상으로 가장 좋은 밀가루 십분의 일 에바[b]를 정결제물로 바쳐야 한다. 이것은 정결제물로 바치는 것이기 때문에 기름을 섞거나 향을 얹어서는 안 된다. 12 그것을 제사장에게 가져오면 제사장은 거기에서 한 줌을 덜어 내어, 그 상징적 부분을 번제물처럼 제단 위에서 주께 살라 바쳐야 한다. 이것이 정결제물이다. 13 위에 말한 것 가운데 어느 하나에라도 잘못이 있을 때에,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 사람의 죄를 속하여 주면, 그는 무슨 죄를 지었든 용서받을 것이다. 남는 제물은 곡식 제물을 드릴 때와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몫이 된다.’”

그 밖의 다른 죄를 씻는 제사

(레 7:1-10)

14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5 “누구든지 주께 거룩한 것을 바칠 때 성실치 못하여 자기도 모르게 제대로 바치지 못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은 그 벌로 숫양 한 마리를 주께 바쳐야 한다. 숫양은 흠 없는 것으로 성소에서 쓰는 세겔[c]에 따라 적절한 값이 나가는 것이어야 한다. 이것이 배상 제물이다. 16 그 사람은 주께 바치는 거룩한 것을 제대로 바치지 못하였으니 거기에 대한 배상을 하여야 한다. 그러니 그는 자기가 바쳐야 할 것에 오분의 일을 보태어 그 모두를 제사장에게 주어야 한다. 제사장이 숫양을 배상 제물로 삼아 그의 죄를 속하여 주면 그는 죄를 용서 받을 것이다.

17 누구든지 주께서 명하신 것 가운데 하나라도 어겨 죄를 지으면, 그가 비록 그 사실을 몰랐더라도 그에게는 죄가 있다. 그러므로 거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18 그는 양 떼 가운데서 한 마리를 배상제물로 제사장에게 가져 와야 한다. 숫양은 흠이 없는 것으로 배상제물이 될 만한 값이 나가는 것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가 모르고 지은 죄를 속하여 주면 그는 죄를 용서 받을 것이다. 19 이것이 배상 제물이다. 그 사람은 주께 잘못을 저지르는 죄를 지었기 때문이다.”

Footnotes

  1. 5:4 깨닫게 또는 ‘기억하게’
  2. 5:11 십분의 일 에바 2.3리터쯤.
  3. 5:15 성소에서 쓰는 세겔 성막이나 성전에서 제사장들이 쓰는 기본 단위. 1세겔이 약 11.5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