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세 명의 용사들

(삼하 23:8-17)

10 다윗이 거느린 용사들의 우두머리는 다음과 같다. 이들은 주께서 이스라엘 백성에 관하여 말씀하신 대로 다윗이 왕이 될 수 있도록 도와서, 온 이스라엘과 함께 그를 왕으로 세운 사람들이다.

11 다윗이 거느린 용사들은 다음과 같다.

학몬 사람 야소브암이 세 용사[a]의 우두머리였다. 그는 창을 휘둘러 한 번의 전투에서 삼백 명을 죽였다.

12 세 용사 가운데 둘째는 아호아 사람 도도의 아들인 엘르아살이었다. 13 블레셋군이 싸움을 하려고 바스담밈에 모였을 때 그도 다윗과 함께 그곳에 있었다. 그 들녘 한쪽에는 보리가 무성하게 자란 밭이 있었고, 이스라엘군은 블레셋군 앞에서 도망치고 있었다. 14 그러나 엘르아살은 부하들과 함께 밭 한가운데 버티고 서서 그 밭을 지키며 블레셋군을 쳐죽였다. 이때에 주께서 큰 승리를 안겨 주셨다.

15 한번은 블레셋군이 르바임 골짜기에 진을 치고 있을 때, 서른 용사[b]에 속한 이 세 용사가 아둘람 동굴 가까이에 있는 산성으로 다윗을 찾아갔다. 16 그때에 다윗은 산성 요새에 있었고 블레셋 주둔군은 베들레헴에 있었다. 17 다윗이 간절한 마음으로 말하였다. “누가 베들레헴 성문 곁에 있는 우물물을 길어다 내가 마실 수 있게 해 주면 좋겠구나.” 18 그러자 세 용사가 블레셋 진을 뚫고 베들레헴으로 들어가 성문 곁에 있는 우물에서 물을 길어다, 다윗에게 바쳤다. 그러나 다윗은 그 물을 마시기를 거부하였다. 그는 그 물을 주께 부어 드리며 19 말하였다. “내가 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고 내 하나님 앞에서 맹세합니다[c]. 내가 어찌 이 사람들의 피를 마실 수 있겠습니까? 이들은 자신들의 목숨을 걸고 이 물을 길어 왔습니다.” 이렇게 다윗은 그 물을 마시기를 거부하였다. 이 세 용사가 이와 같이 용맹스러운 일들을 하였다.

다른 용사들

(삼하 23:18-39)

20 요압의 아우인 아비새는 서른 용사[d] 특별부대의 우두머리였다. 아비새는 창으로 싸워 삼백 명의 적을 죽였다. 그러나 그는 세 용사에 들지는 못하였다.[e] 21 아비새는 서른 용사 가운데서 가장 뛰어나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기는 하였으나 세 용사에 미치지는 못하였다.

22 갑스엘 사람 여호야다의 아들인 브나야는 많은 공을 세운 용사였다. 모압의 가장 뛰어난 두 장수를 죽인 사람이 바로 브나야였다. 그리고 눈 내리는 어느 날 구덩이에 빠진 사자를 보고 구덩이에 내려가 사자를 죽인 사람도 브나야였다. 23 그는 또 키가 다섯 자[f]나 되는 이집트인 거인을 죽인 일도 있다. 그 이집트 사람은 베틀 다리만한 창을 들고 있었다. 그러나 브나야는 막대기 하나로 덤벼들어 그 이집트 거인의 손에서 창을 빼앗은 다음 그 창으로 그를 죽였다. 24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이와 같이 용맹스러운 일들을 많이 했으나 세 명의 용사에는 들지 못하였다. 25 그는 서른 용사 가운데서 누구보다 뛰어난 용사로 인정을 받기는 하였으나 세 용사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다윗은 그를 자신의 경호대장으로 삼았다.

서른 명의 용사들

26 그 밖에 다른 용사들은 요압의 아우 아사헬, 베들레헴 사람 도도의 아들 엘하난, 27 하롤 사람 삼훗, 블론 사람 헬레스, 28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 29 후사 사람 십브개, 아호아 사람 일래, 30 느도바 사람 마하래, 느도바 사람 바아나의 아들 헬렛, 31 베냐민 자손으로 기브아 사람인 리배의 아들 이대, 비라돈 사람 브나야, 32 가아스 시냇가 출신 후래, 아르바 사람 아비엘, 33 바하룸 사람 아스마웻, 사알본 사람 엘리아바, 34 기손 사람 하셈의 아들들, 하랄 사람 사게의 아들 요나단, 35 하랄 사람 사갈의 아들 아히암, 울의 아들 엘리발, 36 므게랏 사람 헤벨, 블론 사람 아히야, 37 갈멜 사람 헤스로, 에스배의 아들 나아래, 38 나단의 아우 요엘, 하그리의 아들 밉할, 39 암몬 사람 셀렉, 브에롯 사람 나하래 (그는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무기당번이다.), 40 이델 사람 이라, 이델 사람 가렙, 41 헷 사람 우리아, 알래의 아들 사밧, 42 르우벤 자손 시사의 아들인 아디나(그는 르우벤 자손의 우두머리 가운데 하나로 부하 서른 명을 거느리고 있었다.), 43 마아가의 아들 하난, 미덴 사람 요사밧, 44 아스드랏 사람 웃시야, 아로엘 사람 호담의 아들들인 사마와 여이엘, 45 시므리의 아들 여디아엘, 그의 아우 디스 사람 요하, 46 마하위 사람 엘리엘, 엘라암의 아들인 여리배와, 요사위야, 모압 사람 이드마, 47 엘리엘, 오벳, 므소바 사람 야아시엘이다.

Read full chapter

Footnotes

  1. 11:11 세 용사 몇몇 고대 그리스어역. 표준 히브리어 원문에는 ‘서른 용사’ 또는 ‘왕의 특별 부대’. 왕의 특별 부대는‘삼인 특공대’를 이루어 왕을 위해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던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2. 11:15 서른 용사 또는 ‘왕의 특별 부대’ 20절
  3. 11:19 내가 다시는…맹세합니다 또는 “내가 다시 이런 일을 하면, 하나님께서 나를 저주하시기 바랍니다.”
  4. 11:20 서른 용사 시리아역. 대부분의 히브리어 원문과 고대 히브리어 원문과 고대 그리스어역에는 ‘세 용사’
  5. 11:20 그러나…못하였다 몇몇 히브리어 원문과 고대 그리스어역과 라틴어역과 시리아역에는 ‘그는 세 용사에 들었다’.
  6. 11:23 다섯 자 글자 그대로는 ‘다섯 큐빗’. 약 2.25미터